본문 바로가기

낯선골목길을걷다

파테푸르 시크리 성

 
출처 : Digitopia(이곳에 가시면 더 자세하게 볼 수 있습니다.)
 
 자이푸르에서 아그라로 사이에 있는 유령의 도시 " 파테푸르 시크리 성 "
 
파테푸르 시크리
승리의 도시이자, 유령도시인 파테푸르 시크리(Fatehpur Sikri)
아그라에서 37 km 떨어진 곳에 1571~1585 사이에 무굴황제 Akbar에 의해 파테푸르 시크리가 세워졌다. 주변 지역은 붉은 사암을 흔히 볼 수 있으며, 이 도시는 원래 악바르가 수도로 계획된 지역이었지만 물의 부족으로 인해 이 도시를 포기할 수 밖에 없었다. 이 도시가 건설된 20년 후 무굴의 수도는 Lahore로 천도되었다.
 오늘날 이 유령의 도시에는 약 3만명의 사람들이 살고 있다. 이 버려진 도시는 많은 고대의 건축물들이 남아 있으며, 고고학을 위해 보존 노력을 기울이고 있다. 파테푸르 시크리는 무굴제국의 건축물들의 가장 좋은 실례이며, 높이에서 무굴 건축물의 웅장함을 잘 나타내 주고 있다. 비록 도시는 황폐해졌지만 아그라를 방문하는 여행객들은 반드시 거쳐야할 장소이다. 이 고성의 일몰을 바라보면 제국의 영화가 덧없음을 다시 한번 실감하게 될 것이다.
1571년부터 1585년까지 세워진 파테푸르 시크리는 무굴제국과 힌두 건축의 최고봉을 엿볼수있는 곳이다. 판치 마할(Panch Mahal)과 파테푸르 시크리 유적지로 들어가는 승리의 문(Buland Darwaza)등 무굴제국의 수많은 건축물이 잘 보존되어 있다. 특히, 도시 전체를 붉게 물들이는 해질 무렵에는 그 아름다움의 최정점에 이른다.
파테푸르 시크리는 힌두와 이슬람 건축물의 절정을 보여주는 가장 좋은 실례이다. 파테푸르 시그리의 모스크는 메카 사원의 견본이 되어 페르시아와 힌두 건축물에 지대한 영향을 끼졌다고 한다.
 


    <단 20년의 수도를 위해 징집당해 이 건물을 짖는데 동원되여 평생을 고생하다 죽어간 이름 모를 영혼들의 숙소>
 
 
                              유령도시인 파테푸르 시크리(Fatehpur Sikri)
 
 

'낯선골목길을걷다' 카테고리의 다른 글

네팔 - 카트만두  (0) 2007.12.27
카스트 제도  (0) 2007.12.27
바라나시  (0) 2007.12.27
카주라호  (0) 2007.12.27
오차  (0) 2007.12.2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