육색사고모자 기법에 의한 창의력 신장
관련과목 |
사회 |
학년 |
4 |
관련단원 (제재) |
3.가정의 경제 생활 (다양한 생산활동과 가정의 소득) |
활동주제 |
육색사고모자 기법에 의한 창의력 신장 워크샵 | ||||
일시 및 장소 |
2008.09.17 좌동초등학교 4학년 5반 교실 | ||||
참석자 |
배은희, 한미순, 류경옥, 김자영(발표자) | ||||
활동내용 |
♦ 연구주제 ‘육색사고모자기법에 의한 창의력 신장’에 관한 워크샵 개최 ♦ 연구주제 발표에 따른 사회과 창의성 신장에 관한 토의 배은희 : 사회과 단원에서의 육색모자기법 적용 효과는 사고하는 방법을 체득하는 데 있어서 의의를 찾을 수 있음. 다양한 사회현상에서 판단력과 가치관을 기르는 사회과에 적합한 기법. 한미순 : 토론에 어느 정도 익숙한 고학년은 모든 색깔을 사용할 수 있으나 아직 토론에 익숙하지 않은 중학년은 그 수준에 맞게 3~4가지 색깔을 선택하여 활용하는 것이 바람직함. 류경옥 : 육색사고 모자의 종류와 본질에 대해 아동들에게 구체적이고 쉬운 접근법으로 이해 시켜야 함. 김자영 : 육색사고모자 수업시 모자를 사용하는 절차와 규칙을 아동들과 간단한 주제로 여러 번 시행해서 거부감이나 혼란을 최소화하고 흥미와 관심을 유도함. ♦ 차후 류경옥 발표자 | ||||
기대효과 |
▶ 특정한 사고와 사고 의지를 불러일으키고 일상적인 사고의 틀과는 다른 각도에서 사고할 수 있도록 해주는 구체적인 틀을 제공 |
<워크샵 자료>
육색사고모자 기법에 의한 창의력 신장
Ⅰ. 이 론 부 |
1. 문제 제기
▶ 두 가지 선택이 모두 옳아서 의사결정이 안되는 경우
▶ 공포나 분노의 감정 상태에서 이성을 잃고 본능적인 행동을 하는 경우
▶ 사고흐름의 가장 큰 방해이자 장애물은 자아이며 자아중심적 사고에서 벗어나기 어려움
▶ 주의 집중이 필요한 때 모든 것을 한꺼번에 뒤섞인 채 사고하지 않고, 한 번에 한 가지 유형의 사고를 한다면 훨씬 더 효율적일 것임
☞ 사고의 여러 양상을 분류하여 학습할 필요성 대두
2. 육색 사고 모자 기법의 배경
① 뇌에서 분비되는 엔돌핀, 신경펩티드나 아미노산 화합물은 뇌를 돌아다니면서 인간의 기분과 사고에 영향을 미침
② 두뇌의 특별한 화합물질을 유발시켜 사고에 영향을 주는 조건화 신호를 구안
③ 뇌 속의 화합물질이 변하면 인식체계에 변화를 초래
④ 인간의 뇌는 뇌에 퍼진 화학물질이 다르게 바뀔 때마다 다른 두뇌를 가지게 된다고 봄
신호 (육색모자)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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뇌의 화학적 균형을 바꾸어 줄 자극 물질로 즉, 신호 임
3. 육색 사고 모자
․영국의 심리학자인 드 보노(Edward de Bono)에 의해 고안
․학습자들이 서로 다른 사고의 유형을 의미하는 육색의 모자를 각각 쓰고 자신이 쓰고 있는 모자의 색깔이 표상하는 유형의 사고를 말하게 하는 것
4. 육색 사고모자의 개념
▶ 사고의 양상을 분류해서 의도적으로 한 번에 한 가지만을 사고하게 함.
▶ 감정과 논리를 분리시키고 정보와 독창성을 분리시킬 수 있음
▶ 각기 다른 색의 모자를 신호로 한 순간에 한 색의 모자만을 씀으로써 한 가지 유형의 사고만 하게 하는 것
▶ 하나의 양식에서 다른 양식으로 사고를 전환할 수 있음
▶ 특정한 사고와 사고 의지를 불러일으키고 일상적인 사고의 틀과는 다른 각도에서 사고할 수 있도록 해주는 구체적인 틀을 제공
▶ 그 개념이 간단하고 사용하기 편리한 것이 장점
▶ 이 체계의 핵심은 모드별 사고를 통해 체계적이고 철저하게 주제를 창의적으로 탐색케 해주는 데 있음
▶ 한 두 시간의 토론을 거치면서 참석자들이 효과적으로 사고하는 방법을 배울 수 있음
5. ‘육색 사고 모자 기법’의 목적
① 한정된 사고의 역할을 제시
: 사고의 가장 큰 제한은 자아에 대한 방어로 이로 인해 사고에서 오류를 범하게 됨 (예 - 광대 복장을 하면 광대역을 맘껏 할 수 있는 것처럼 모자를 쓰면 자아의 손상없이 자유롭게 사고하고 말할 수 있음)
② 주의집중을 유도
: 단순한 반응 이상의 사고를 하고자 한다면 하나의 사고 양상에서 다른 사고 양상으로 주의를 환기시켜줄 수단이 있어야 하는 데 여섯 개의 모자가 그 역할을 함
③ 사용의 편리성
: 다른 색의 모자가 다른 사고를 유도하는 상징적인 방법이 되어 모자를 쓰라는 말로써 창의적 사고를 요구하거나 부정적 사고를 멈추게 하거나 감정적인 반응을 요구할 수 있음
④ 서로 다른 색의 모자들이 뇌 속의 화학물질을 유도하는 근거가 될 수 있음
6. 육색 사고 모자의 종류
1) 각 모자의 본질 및 사고의 내용
모자 |
각 모자의 본질 |
설 명 |
흰색 |
․순수함 ․사실 ․수치 ․정보 |
․흰색은 중립적이고 객관적인 색 ▶ 객관적 사실 ․논쟁을 제쳐두고 정보와 제안에만 초점 맞춤 ․ “우리가 어떤 정보를 가지고 있나?, 어떤 정보가 빠졌지?, 어떤 정보를 갖고 싶은가?, 정보를 어떻게 얻을 수 있지?” |
빨강 |
․감정과 느낌 ․직관과 육감 |
․붉은 색은 분노나 감정을 상징 ▶ 감정적 견해 ․사과, 설명 또는 정당화할 필요없이 자신의 감정을 표현하도록 허용함(정당화하거나 논리적 기초제공은 안됨) ․“내가 느끼는 것은 ~입니다, 내 속마음은 ~야.” |
검정 |
․부정적 판단 ․실행 불가능한 이유 |
․우울하고 부정적인 이미지 ▶ 부정적 측면 관련 ․실수나 어리석은 행동에 대해 주의를 주는 모자 ․가장 유용하고 가치있는 모자이나 한정적 사용(처리나 평가단계) ․논란이 되어서는 안되며 부정적 요소를 놓기 위한 객관적 사고가 되어야 함 |
노랑 |
․햇빛, ․밝음과 낙천주의, ․긍정적 ․건설적 사고 |
․태양 빛처럼 밝고 긍정적인 이미지 ▶ 긍정적 ․논리적 근거를 갖고 실행성, 긍정적 측면 찾음 ․모든 창의적 아이디어는 노란 모자사고에 의한 주목을 받을 수 있음 ․사고의 실행 가능성을 추구하므로 건설적임 |
녹색 |
․ 풍요로움․창조적임 ․ 씨앗의 발아 ․변화의 자극 |
․ 야채, 풀, 풍성함, 싱그러운 이미지 ▶ 창의, 아이디어 ․창의적 사고, 새로운 아이디어를 얻기 위함 ․ 추가적인 대안(자극)이나 새로운 가능성(이동)모색 ․ “이제 새 아이디어가 필요해요, 다른 대안은요?, 다른 방식은 없나요?” |
파랑 |
․통제와 냉정 ․사고에 대한 사고 |
․냉정한 이미지 ▶ 사고과정에 대한 통제와 연관 ․사용중인 사고에 관해 생각하고 사고를 위한 안건을 설정하고, 다음 단계를 제안하며 다른 모자 사용을 요청함 ․파란모자는 요약과 결론 및 판단을 요구 ․사용중인 사고에 대해 논평할 수 있음 ․ “여기에 너무 많은 시간을 투자하는 것 같아요, 당신의 견해를 요약해 주시겠어요?, 제 생각으로는 우선순위를 고려해야 해요, 새 아이디어를 얻기 위해 초록모자사고를 시도합시다” ․보통 모임을 주관하는 사람에 의해 사용되며 다른 참석자는 의견을 제시함 |
Ⅱ. 실 제 부 |
1. 규 칙
․ 문제가 주어지면 그 문제에 대해 각자 쓰고 있는 모자의 색깔에 해당하는 사고만 표현
․모자 쓰는 순서는 따로 정해져 있진 않으나 모자의 성격상 자연스럽게 구분되는 면이 다소 있음.
․공식적으로 정해진 순서에 따라 모자를 쓰는 경우에는 미리 그 순서를 제시하여 줌
․파랑색 모자는 사고의 중간에 수시로 나타날 수도 있으며 사고를 감시하고 규칙이 준수되는지를 감시하며 논란이 일어나면 이를 중지시킴
․다른 색의 모자를 쓴 사람이 이 파란 모자에 맞는 평을 하거나 제안을 할 수 있도록 개방되어 있음
① 처음 : 흰색과 빨간색 모자로 사실적 면과 감정적 면에 대해 이야기하기 ② 중간 : 노랑과 검정모자를 번갈아 쓰며 자신의 의견을 말하기 ③ 발전 : 초록 모자를 쓰고 더 좋은 방법 생각해내기 ④ 결론 : 파랑 모자를 쓰고 결론 내리기 |
<모자색깔 진행의 예 2>
사회자를 맡은 학생이 파란색 모자를 쓴 후 나머지 모둠원들은 모두 흰색 모자를 쓰고 사실적 의견을 발표 그 다음 빨간, 검은, 노랑, 녹색 순서로 모자를 쓰고 발표 |
2. 적용절차
- 모둠토론이나 전체 협의과정의 예
< 1 단 계 > |
< 2 단 계 > |
< 3 단 계 > |
․모자색깔에 따른 내용과 내용 범위를 학년 수준에 맞게 정하기 |
․토의 주제를 정하고 모자 색깔에 따라 생각과 느낌 발표하기 |
․발표한 내용 정리하기 |
3. 활용 예
․ 미술과 감상 영역 활용
백색 : 객관적인 사실 - 재료, 소재, 주제, 장르 등 적색 : 직관에 의한 감정, 느낌 흑색 : 부족한 부분이나 잘못 그리거나 수정할 부분 노랑 : 칭찬하고 싶거나 잘 그린 긍정적인 견해 녹색 : 새로운 아이디어, 파랑 : 그림에 대한 총평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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상대방의 생각을 감지하여 독창적으로 사고하기 |
․각 교과목 모둠 토의활동이나 주제별 토론 수업
- ‘심청이는 효녀인가?’에 대한 토론
․육색 사고모 학습지에 흰색(사실), 빨강색(느낌이나 생각) 부분을 칠하고, 순서대로 발표하기 ․ 논제에 대하여 긍정적인 면과 부정적인 면을 생각하여 기록하고 발표하기 ․심청이가 할 수 있었던 더 좋은 방법 찾아 발표하기 ․‘내가 만약 심청이었다면’과 같이 결론내리기 |
․시를 읽고 모자 색깔에 따라 달라지는 자신의 생각 적고 발표하기
․일기쓰기에 활용
․독후 활동으로 활용
- 동화 「내게는 소리를 듣지 못하는 여동생이 있어요」를 읽은 후(주제 : 가족화목) 1)
․흰색모자(사실) |
- 심술꾸러기 철이가 놀렸어요 - 영희는 화나고 부끄러웠어요 - 동생이 하나 있어요 - 영희동생은 귀머거리예요 |
․빨간모자(감정) |
- 안좋을 것 같아요,동생있으니까 좋아요 - 재미있을 것 같아요, 화날 것 같아요 |
․검정모자(부정, 비판) |
- 동생이 잘못들으니까 화나요 - 공부하는데 밀쳐서 기분이 나빴어요 - 할머니말을 안들어서 화날 것 같아요 |
․노랑모자(긍정, 칭찬) |
- 동생이 놀아도 시끄럽지 않아서 공부에 방해안되요 - 동생이 있어도 음악을 크게 들을 수 있어 좋아요 |
․녹색모자(창의적 아이디어) |
- 귀를 만들어 줄 거예요 - 귀를 못들으면 대빵만한 귀를 사가지고 오면 돼요 - 글자를 적어서 말할 거예요 - 동생한테 편지써요 - 글자를 배우게 해요 - 병원가서 소리듣는 약을 사줘요 |
4. 창의적인 사고 절차로 직접 사용되는 예
① 하얀모자 : 우리가 알고 있는 것이 무엇인가?
② 녹색모자 : 대안, 제안 및 아이디어 탐색
③ 노란모자 : 아이디어의 실행성, 이점 및 가치를 탐색
④ 검은모자 : 어려움, 위험, 문제와 주의점 탐색
⑤ 빨간모자 : 아이디어에 대한 직관과 감정, 느낌
⑥ 파란모자 : 결론 및 종합
5. 적용에 있어 유의점
․토론주제에 따라 자기가 생각한 내용에 따라 육색모자 중 하나를 자유롭게 선택하여 생각과 느낌을 말할 수도 있고,
․미리 색깔별로 역할 분담을 하여 그 색깔에 맞는 생각과 느낌을 발표할 수도 있음
․인상 깊었던 장면과 표현 및 주인공의 마음의 변화를 모자의 색깔에 따라 다양한 생각과 느낌이 나올 수 있도록 서로 배려하면서 진행
․토론에 어느 정도 익숙한 고학년은 모든 색깔을 사용할 수 있으나
․아직 토론에 익숙하지 않은 중학년은 그 수준에 맞게 3~4가지 색깔을 선택하여 활용
1) 여섯 가지 색깔의 사고 모자 기법 프로그램이 유아의 창의성 증진에 미치는 효과, 2002, 소순희, 동아대학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