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테고리 없음

6학년 사회과 육색사고모자기법

최향기 2009. 2. 4. 21:58



창의력 신장 및 학력향상을 위한

창의성 계발 사고기법 ․ 수업 공개 ․ 현장체험 연수

2008. 05. 30(금)


창의력 계발교육 지원팀 연구부



일 정 표

시 정

내 용

장 소

담당자

13:40까지

등록

현관

창의력계발교육지원팀 연구부원

13:40-13:55

창의성 계발 사고기법

안내

4층 음악실

교사 우요한

(명산초)

14:00-14:40

수업 공개

6-4

교사 백은진

(성안초)

14:40-14:50

휴식


14:50-15:20

창의성 계발 사고기법

현장체험 연수

4층 음악실

교사 감민경

(내황초)

15:20-16:00

협의회

4층 음악실

교감 오명숙

(상진초)


차 례

Ⅰ. 창의 성 계발 사고 기법 안내 교사 우요한(명산초)

1. 들어가며 1

2. 육색사고모자기법 1

3. 나오며 4

Ⅱ. 수업 공개 교사 백은진(성안초)

1. 창의성 수업의 구상 6

2. 사회과 교수 ․ 학습 과정안 8

3. 육색사고모자기법 수업 개념도 11

4. 본시 교수 ․ 학습 과정안 12

Ⅲ. 창의 성 계발 사고 기법 현장체험 연수 교사 감민경(내황초)

1. 들어가며 15

2. 육색사고모자 기법 현장체험15

3. 나오며 17


창의 성 계발 사고 기법 안내

< 육색사고모자 기법 >

1. 들어가며

21세기 정보화, 세계화 시대는 독창적이고 창의적인 문제해결 능력을 갖춘 인재가 필요하다. 따라서 최근 교육계의 화두는 단연코 창의성 교육이라 할 수 있다.

적절한 교육 환경을 조성해 주고 교육을 받을 수 있도록 하여, 지적 호기심과 지적 성취의 욕구가 강하고, 풍부한 상상력을 바탕으로 창의력을 발휘할 수 있는 인간을 길러야 할 것이다. 이만여 번의 실험과 실패를 거듭하며 전구를 발명한 에디슨 같은 사람, 풍부한 아이디어로 영화를 만든 스필버그 감독 같은 사람이 요구될 것이다.

따라서 창의성 신장 및 학력향상을 위한 창의성 계발 사고기법의 하나인 육색 사고모 기법 에 대해 소개하고자 한다.

2. 육색 사고모자 기법 (Six Thinking Hats)

영국의 심리학자 드 보노(Edward de Bono)가 고안한 이 기법은 학습자들이 여섯 가지 각기 다른 색의 모자를 쓰고, 자신이 쓰고 있는 모자 색깔이 의미하는 유형의 사고를 하게 하는 것이다. 즉, 자신의 생각을 버리고, 의도적으로 다른 생각을 하게 함으로써 폭넓은 사고력을 신장시키게 하는 기법이다.

가. 육색 사고모가 의미하는 사고 유형

색 깔

사 고 유 형

백 색 모

흰색은 더러움이 없는 순수한 색. 어떤 비판도 해석도 덧붙지 않은 사실에 초점을 맞춘 사고. 중립적이고 객관적인 사고.

적 색 모

빨간색은 피와 정열의 상징. 감정이나 영감에만 의지하는 사고. 직관에 의한 감정이나 느낌.

흑 색 모

검은색은 어두운 이미지이지만, 긴장감을 주는 색. 논리적으로 비판 하거나 부정적인 사고.

황 색 모

노란색은 밝고 적극적인 색. 오로지 긍정적인 측면에서만 생각. 낙관적․긍정적인 시각.

녹 색 모

초록색은 풍부한 자연과 성장하는 식물을 상징. 새로운 아이디어를 생성하고, 창조적인 사고.

청 색 모

파란색은 조절 및 통제의 이미지. 다른 모자의 사용법을 조절하는 역할(사회자).


나. 진행절차

■ 사회자가 지시하는 모자를 쓴 뒤, 그 모자가 의미하는 유형으로 생각하고 토의한다.

■ 한 번에 하나의 모자만 쓴다.

■ ‘사고모를 쓰라’ = ‘곰곰이 생각해 보라’

■ 사고모는 몇 번이고 사용 가능하다.

- 아이디어를 생성하고자 할 때

백색모-녹색모-황색모-흑색모-적색모-청색모

- 아이디어를 판단할 때

적색모-황색모-흑색모-녹색모-적색모-청색모

■ 다음과 같은 순서로 모자를 사용할 수 있다.

① 백색모 : 우리가 알고 있는 것이 무엇인가?

② 녹색모 : 대안, 제안 및 아이디어 탐색

③ 황색모 : 아이디어의 실행성, 이점 및 가치 탐색

④ 흑색모 : 어려움, 위험, 문제와 주의점 탐색

⑤ 적색모 : 아이디어에 대한 직관과 감정, 느낌

⑥ 청색모 : 결론



다. 활용방법

할머니 : 밖에 나가서 큰 일을 해야 할 사람이 옷감이나 만지작거려서야 되겠니?

동 수 : 저는 섬세한 감각이 필요해요. 의상 디자이너가 되고 싶은걸요.

■ 문제 추구 부분 지도

교사 : 위의 내용을 보고 주장과 근거를 찾아봅시다.

교사 : 잠시 동안 모두 빨간 모자 를 쓰고 할머니의 행동에 대한 여러분의 솔직한 감정에 대하여 발표해 봅시다.

영호 : 할머니의 말씀에 저도 동감입니다. 우리 집에 가더라도 힘든 일은 모두 아버지가 처리하십니다. 어머니는 힘이 드시는 큰일은 하지 않습니다. 그래서 남자는 여자보다 힘도 세고 활동적이어야 합니다.

인혜 : 저는 할머니의 말씀에 반대합니다. 우리나라에도 유명한 의상 디자이너, 헤어 디자이너 등의 직업을 과거에는 주로 여자들이 많이 했지만 오늘날에는 남자들도 그 업종에 종사하시는 분들도 많습니다. 그래서 저는 남자라고 옷감을 만지면 안 된다는 할머니의 의견은 잘못 되었다고 생각합니다.





■ 문제 해결 부분 지도

교사 : 여러분들의 감정을 솔직하게 발표 잘했군요. 그럼 다시 검은 모자 를 쓰고 친구들이 발표한 내용 중 주장에 대한 근거를 잘못 말한 친구가 있는지 잘 생각한 뒤 발표해 봅시다.

영민 : 영호의 의견에 대해 지적해 보겠습니다. 영호는 주장에 대한 근거가 미약한 것 같습니다. 왜냐하면 영호네 집에서만 아버지가 힘든 일을 할 수도 있기 때문 입니다. 모든 가정에서 다 이루어지는 보편적인 근거는 아니라고 생각합니다.

교사 : 영민이의 지적이었습니다. 또 다른 학생도 발표해 볼까요?



( 학생들 : 사고모의 유형에 맞게 발표함 )



교사 : 그럼 파란 모자를 쓸 친구 없어요?

진우, 경수, 미정, 영란 : 예, 저희들이 쓰겠습니다.

교사 : 네 친구가 파란 모자를 쓰세요. 그리고 파란 모자에 맞는 생각을 한 뒤 발 표해 봐요.

진우 : 지금까지 논의한 요점들을 정리해 보겠습니다. 저의 의견과 다른 사람은 이야기 해 주십시오. 자기의 주장을 내세울 때는 타당한 근거가 꼭 필요합니다.

교사 : 그럼 지금부터 모둠별로 주제를 정하여 주장하는 말을 해 봅시다.

( 모둠별 사고모를 준비하여 모둠학습을 진행함 )


■ 기타 사고모의 보기


- 하얀 모자 -

교사 : 먼저 하얀 모자를 쓰고 홍역에 관한 내가 가진 객관적인 정보에 대해서 말해 봅시다. 홍역을 앓으면 어떤 현상이 일어날 수 있을까요? 증거는 누가 제시할 수 있습니까?

민호 : 홍역은 대개 해롭지 않습니다. 그러나 종종 귀의 염증과 같은 이차적인 염증을 수반할 수도 있습니다.

- 빨간 모자 -

교사 : 잠시 동안 모두 빨간 모자를 쓰고 영철이의 행동에 대한 여러분의 솔직한 심정에 대하여 발표해 봅시다.

민주 : 영철이의 행동은 올바릅니다. 나도 영철이 처럼 남을 돕도록 하겠습니다.


■ 기타 사고모의 보기

고중 : 내 시간을 빼앗기므로 솔직히 봉사 활동을 하고 싶지 않습니다.

교사 : ‘봉사하는 생활’의 주제에 대한 이유나 근거가 타당한지 검은 모자를 쓰고 생각해 보고 발표해 봅시다.

경화 : ‘내 시간을 뺏길 수 있다’에 대한 빨간 모자의 생각은 잘못되었어요.

춘영 : 경화 친구는 검은 모자를 쓰고 고아원에 가서 친구들의 마음을 진정으로 위로할 수 있다고 생각하는지 발표해 주십시오.

경화 : 우리가 충분히 봉사할 준비를 하지 않는다면 오히려 오해를 불러올 수도 있습니다.



3. 나오며

아무리 영양이 풍부하고 좋은 음식이라도 먹지 않는다면 아무 소용이 없다. 미래사회를 이끌어 갈 책임감과 창의력을 겸비한 자기 주도적인 학생들을 육성하기 위해서 교사의 역할이 무엇보다 필요하다. 그러기 위해서는 교사도 학생도 창의적이기 위하여 끊임없이 생각하고 노력하는 자세가 필요하다.

‘발자국 소리가 큰 아이가 창의적이다.’ 라는 말이 있다. 발자국 소리가 큰 아이와 창의 적인 교사와의 만남은 우리의 미래를 보다 풍요롭고 즐겁게 할 수 있을 것으로 확신한다.

□ 참고 문헌

김영채(1999). 창의적 문제해결. 서울 : 교육과학사.

대구광역시교육청(2002). 창의성 교육 길라잡이.

창의력계발교육지원팀 공개수업

2008. 5. 30(금)



사회과 교수 ․ 학습 과정안



일 시

2008. 5. 30 (금)

단 원

2. 근대 사회로 가는 길

창의기법

육색사고모자기법

대 상

성안초등학교 6학년 4반 (31명)

수 업 자

교사 백 은 진


창의력 신장을 위한 사회과 수업의 실제

1. 창의성 수업의 구상

가. 학급실태

학생들을 대상으로 흥미 있는 과목 조사를 하였다. 그 결과 체육과목에 흥미를 가장 많이 느끼고 사회는 외울 것이 많은 어려운 과목으로 인식하고 있어 흥미도가 저조한 것으로 나타났다. 사회과 영역별로 살펴봤을 때, 인간과 시간(역사) 부분에 가장 관심도가 높았다.

사회과 수업은 아동의 흥미를 돋우고 창의성을 기를 수 있는 다양한 지도방법과 자칫 지루할 수 있는 역사 부분을 다양한 자료를 통해 재미를 느끼고 이해할 수 있도록 구성할 필요가 있다.


나. 창의성 기법 및 사고 방법

본 제재는 조선 후기에 흥선 대원군이라는 역사적 인물을 통해 조선 후기의 사회․정치적 상황과 갈등을 이해하는 데에 중점을 두었다. 흥선 대원군은 안으로는 세도 정치로 어려워진 조선 사회를 개혁하고 왕권을 강화하기 위해 여러 가지 개혁 정책을 펼쳤으며, 밖으로는 외세의 침략에 대응하여 강력한 쇄국 정책을 펼친 인물이다.

이에 따라 본 제재의 수업 시에는 흥선 대원군의 인물탐구와 한 일을 나열식으로 학습하기보다는 다양한 자료로부터 인물과 개혁정책에 대해 떠올려 보고 흥선대원군의 개혁정책을 다각도로 살펴보는 육색 사고 모자 기법을 이용하여 융통성과 상상력을 신장할 수 있는데 주안점을 두고 있다.

수업모형은 다음과 같이 적용하고자 한다. 먼저, 육색 사고 모자 기법으로 각 모둠이 제재에 대해 다양한 사고 과정으로 토의한다. 그 다음 각 모둠에서 토의한 내용을 같은 생각끼리 모아 새로운 모둠을 만들어 책 만들기를 하고 함께 정리해봄으로써 협동심을 기르고 흥미도를 높일 수 있도록 구성하였다.

다. 본시 학습의 수업자의 의도

본 차시는 흥선 대원군이라는 인물과 개혁정책에 대한 탐구과정으로 객관적인 역사적 사실을 전체학습으로 확인하고 육색 사고 모자 기법을 이용하여 객관적인 사실에서 나아가 상상력과 사고력을 증진시킬 수 있는 사고 과정을 거친다. 이러한 사고 과정의 결과물로 역사책 만들기를 통해 역사를 가깝게 느낄 수 있도록 구성하였다.

1) 동기유발

조선 후기는 지나간 과거라는 인식 때문에 아동들이 먼 나라 이야기처럼 느끼기 쉽다. 그래서 아동들이 쉽게 접할 수 있는 노래 가사를 제재에 맞게 바꾸어 제시하여 우리의 역사적 사실을 좀 더 가깝게 느낄 수 있도록 하였다. 뿐만 아니라, 본 차시의 제재와 맞물려 내용을 구성하여 아동들이 동기유발을 통해 학습목표를 찾을 수 있도록 하였다.

2) 학습활동

[활동1] 에서는 흥선대원군과 그가 한 개혁정책에 관련된 여러 가지 자료 즉, 사진, 실물자료, 그림 등을 제시하여 미리 조사해 온 과제학습을 바탕으로 어떤 인물이고 어떤 일을 했을지 생각해보고 인물 연표로 완성하면서 확인해보도록 구성하였다.

[활동2] 에서는 육색 사고 모자 기법을 활용하여 [활동1]에서 알게 된 내용을 토의 과정을 통해 확장된 사고과정을 거치게 된다. 먼저 각 모둠에서 흰색(사실)모자-흥선대원군의 개혁정책, 빨간색(감정)모자-흥선대원군과 백성들의 감정과 느낌, 검은(부정)모자-개혁정책의 단점, 노란(긍정)모자-개혁정책의 장점, 녹색(아이디어)모자-좀 더 다른 개혁정책 방법, 파란(결론)모자-흥선 대원군의 평가 등 다양한 사고 방법으로 토의하고 확장된 사고 과정을 거치면서 새로운 경험을 하도록 하였다.

[활동3] 에서는 [활동2]에서 토의한 내용을 같은 생각을 가진 학생들이 다시 새로운 모둠을 만들어 역사책으로 만들어 봄으로써 모둠 토의 과정의 결과물을 단순한 책 만들기 형태가 아니라, 만화로 표현하기, 노가바 등 모둠의 개성이 나타날 수 있는 다양한 형태로 재미있게 표현하여 역사책 한권을 완성하고 발표할 수 있도록 활동을 구성한다.

3) 학습의 정리단계

본 차시에서 학습한 내용인 흥선 대원군이라는 인물에 대한 것과 그가 한 여러 가지 개혁정책에 대해 인지하였는지 다양한 발문과 발표로 확인하고 동기유발에서 완성한 노래를 부르면서 마무리한다.

4) 창의적인 기법 및 사고방법의 적용

기나긴 역사를 짧은 시간에 다루고자 하면 자칫 수업이 지루해질 수 있어 학생들에게 다양한 사고방법으로 생각할 수 있는 시간을 주는 것이 중요하다고 생각하였다. 그래서 본 차시에서는 육색 사고 모자 기법을 통해 다양한 각도로 생각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고 주어진 과제를 재미있게 표현하는 것으로 협동심과 창의력을 기를 수 있는 발판을 마련해주고자 하였다.

2. 사회과 교수․학습 과정안

가. 단원 안내

본 단원에서는 우리나라가 근대 사회로 접어드는 과정을 다룬다. 조선은 근대사회로 접어드는 과정에서 사회 안팎으로 해결해야 할 많은 문제들을 안고 있었다. 양 난 후 농토가 황폐해졌고, 갈수록 관리들의 횡포도 심해졌다. 또, 서양의 수교 요구 등으로 사회 분위기가 불안해졌다. 비록 외압에 의해서 문호가 개방되고 자력으로 근대화를 이루지는 못했으나, 이런 어려운 상황을 극복해 나가려는 사람들의 노력들이 있었음을 주목해야 한다. 경제적으로나 문화적으로 성장해 가는 서민들, 새로운 사회를 만들려고 노력한 실학자들, 개항 후 이루어진 많은 개혁들이 그것이다.

첫 번째 주제에는 조선 후기에 사회․경제․문화를 새롭게 변화시키려는 다양한 노력들을 다룬다. 조선 후기 사회․경제․문화의 변화를 당시 상황을 극복하고 개선하려는 사람들의 개선 의지와 동기에 초점을 두어 학습한다.

두 번째 주제는 서양 세력과 일본, 중국, 러시아 등의 압력으로 인한 개방과 그 결과 달라진 정치 ․사회적 변화를 다룬다. 흥선 대원군의 개혁 정책과 문호 개방 압력, 문호 개방 과정과 개혁 운동, 개항이후 서양 문물 수용과 생활 변화가 주요 내용이다. 각 사건들의 인과 관계를 고려하여 당시 상황을 학습한다.

나. 단원의 학습 목표


지식․ 이해

․조선 후기에 서민들이 경제적으로 성장할 수 있었던 까닭을 알 수 있다.

․조선 후기 서민 문화의 여러 모습을 알 수 있다.

․실학의 성격 및 실학이 일어난 까닭을 알 수 있다.

․신앙 및 종교의 특성을 바탕으로 조선 후기 민간 신앙이 성행한 까닭을 알 수 있다.

․흥선 대원군의 개혁 정책을 알 수 있다.

․개항 이후 서양 문물들이 들어옴으로써 조선의 모습이 어떻게 변했는지 알 수 있다.


기 능

․조선 후기에 서민들이 여러 분야에서 성장한 모습을 여러 사료를 통하여 조사할 수 있다.

․실학 운동에 앞장선 학자들이 주장을 조사․발표할 수 있다.

․조선 후기의 다양한 종교 생활을 여러 사료를 통해서 조사할 수 있다.

․병인양요와 신미양요의 원인과 결과를 자료를 통해서 알 수 있다.

․조선 후기 개혁 운동을 조사하여 발표할 수 있다.

․조선 후기 문호 개방에 관한 자료를 수집하여 보고서를 작성할 수 있다.


가치․태도

․새로운 사회를 만들기 위한 옛 사람들의 노력을 가치 있게 여긴다.

․과거의 생활 모습을 옛 사람들의 입장에서 이해하려고 노력한다.

․새로운 문화를 수용하는 바른 태도를 지닌다.


다. 단원의 지도계획

단원

주제

제재

제재별 주요 내용 요소

교과서 쪽수

차시

2. 근대

사회로

가는 길

■단원 도입 및 계획

∙근대 사회의 의미 파5악하기

∙단원 학습 내용 파악하기

사 : 60~61

탐 : 64~65

1(1/16)

(1)새로운 사회로의

움직임

󰊱��사회 변화를 위한 서민들의 노력

∙조선 후기 농업의 변화 모습

∙조선 후기 상업의 변화 모습

∙조선 후기 서민 문화의 모습

사 : 62~68

탐 : 66~71

2

(2~ 3/16 )

󰊲��잘사는 백성, 부강한 나라로

∙실학의 뜻과 발생 배경

∙실학자들의 주장 및 활동

사 : 69~73

탐 : 72~77

2

(4~5/16)

󰊳��복을 빌고,

평등한 세상을 바라고

조선 후기 민간 신앙이 성행한 까닭

천주교와 동학이 조선 후기에 받 아들여졌던 까닭

사 : 74~79

탐 : 78~84

2

(6~7/16)

선택 학습

∙조선 후기 사회 변화 모습 찾아 보기

∙김홍도 그림을 보고 당시 생활 모습 생각해 보기

사 : 80

2

(8/16)

(2)외세의 침략과 우리 민족의 대응

󰊱�� 척화비를 세운 까닭

∙흥선대원군의 개혁 정책(본시)

∙외세의 침략을 극복하기 위한 노력

사 : 81~85

탐 : 85~90

2 (9~10/16)

󰊲��조선, 어디로 가야 하는가

∙강화도 조약과 그 후의 개화 정책

∙조선 후기 개혁

사 : 86~91

탐 : 91~95

2

(11~12/16)

󰊳��대한 제국을 선포한 뜻은

∙근대적인 외교 관계를 맺게 된 이후의 자주권을 지키기 위한 노력

∙개화 정책과 근대 문물로 달라진 사회 모습

사 : 92~96

탐 : 96~101

2 (13~14/16)

선택 학습

∙개화기 때의 주요 사건을 연표로 정리하기

∙개화기의 우리 조상들이 어떤 사 회를 만들고자 했는지 정리해 보기

∙서양 물건이 처음 들어왔을 때 일어난 일 상상하여 글 쓰기

사 : 97

1 (15/16)

단원 정리 학습

․조선 후기 사람들에게 일어났던 변화의 원동력 정리하기

․서양 물건이 처음 들어왔을 때 일어난 일 상상하 여 글쓰기

․역사 속의 인물을 대담한 기사 쓰기

․소설에 나타난 조선 후기 사회의 모습이나 서민 들의 생각 정리하기

사:98~99

1 (16/16)


라. 지도상의 유의점

1) 역사적인 사실을 먼저 확인한 후, 다양한 사고과정을 거칠 수 있도록 한다.

2) 단순히 암기하기보다는 이해할 수 있도록 구성하여 생각할 수 있는 기회를 갖도록 한다.

3) 육색 사고 모자 기법은 평소에 다른 주제로 학습하여 학생들이 사고 과정을 어렵 지 않게 인식시키도록 한다.

4) 미리 제재에 대한 과제 조사가 되어 기본적인 이해를 바탕으로 수업을 진행할 수 있도록 한다.


마. 단원의 평가계획

1) 평가의 방향

역사는 당시 사람들의 생생한 삶이다. 옛 사람들의 입장에서 과거를 생각하고 느끼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하다. 따라서, 과거의 사건이나 사람들에 대한 감정 이입적 이해를 기반으로 한 문제 해결이나 탐구 과정을 평가하도록 한다. 평가 자료로는 학생들이 역사를 쉽게 접할 수 있는 것을 선택한다. 이야기, 자서전, 옛 사진, 위인전, 역할극 등의 좋은 자료가 될 수 있다. 하지만, 이러 자료들이 단순한 상상거리로 제시되는 것이 아니라 역사적 사료가 바탕이 되어야 한다. 사료를 비판하고 사료에 근거해서 역사를 연구하는 역사가들의 작업이 학생 활동의 중심이 되어야 한다. 또, 학생에게 맞게 번역된 원사료를 해석해 보는 과정을 평가하는 기회도 가지도록 한다.

2) 평가 방법

내 용

방 법

<외세의 침략과 우리 민족의 대응>

․흥선 대원군의 개혁정책에는 어떤 것들이 있는지 제시할 수 있는가 ?

․서양 세력의 침략에 흥선 대원군이 어떻게 대응했는지 예를 들어 설명할 수 있는가?

․흥선 대원군이 척화비를 세운 까닭을 알고 있는가?

․보고서 및 포트폴리오

․보고서 및 발표

․보고서 및 발표


3. 육색 사고 모자 기법 수업 개념도

주 제 명

융통성, 상상력 신장을 위한 육색 사고 모자 기법

목 표

학습 제재에 대해 다양한 자료를 통해 연상해 보고, 여섯 가지 사고 과정을 거쳐서 확장된 사고로 생각해 본다.

창의성 요인 및 성향

융통성, 상상력

창의적 사고 기법

육색 사고 모자 기법

구성 원리

과정 강조

적용수업모형

토의․협동 학습


개념


특징

육색 사고 모자 기법 - 에드워드 드 보노(Edward de Bono) 박사가 구안한 사고방법으로 여섯 가지 색깔의 모자를 활용하여 토론이나 협의과정에서 모자를 바꾸어 쓰면서 자신의 모자 색깔이 표상하는 유형의 각각 다른 사고자의 역할을 하면서 생각을 검토하고 생성하는 사고 기법

개념도


적용절차

1) 문제 인식

2) 문제 파악

3) 주어진 문제를 자료를 통해 떠올려보기

- 흥선 대원군의 인물과 개혁정책 탐구

4) 앞에서 정리한 내용을 각 모둠별에서 여섯 가지 사고 과정으로 토의 하기

- 흰색(사실)모자 : 흥선 대원군의 개혁정책

- 빨간색(감정)모자 : 백성들의 감정과 느낌

- 검은(부정)모자 : 개혁정책의 단점

- 노란(긍정)모자 : 개혁정책의 장점

- 녹색(아이디어)모자 : 좀 더 다른 개혁정책 방법

- 파란(결론)모자 : 토의 사회자 및 결과 정리

5) 만든 역사책으로 표현하기

6) 내면화하기

적용방법 및 유의사항

․ 토의․협동 수업모형

․단순한 역사적 사실만 확인할 것이 아니라, 역사적 사실에서 다양한 각도로 생각해볼 수 있도록 지도한다.


4. 본시 교수 ․ 학습 과정안

일 시

2008. 5. 30(금)

6교시

대 상

6학년 4반

(남17, 여14, 계31)

장 소

6-4반 교실

지 도

교 사

백 은 진

단 원

2.근대 사회로 가는 길

본 시

주 제

흥선대원군의 개혁정책

차 시

9/16

교과서

쪽 수

사회 81~82

사탐 85~86

학 습

목 표

흥선대원군과 그의 개혁정책에 대해 알 수 있다.

자 료

활 용

계 획

학 습 자 료

학습지,사진자료,포스트 잇,모둠 활동판 ,네임펜,만든 역사책,안내판등..

적용수업모형

토의․협동 수업모형

멀티 미디어

활 용 자 료

프로젝션TV, PPT자료 등...

창의성 기법

육색사고모자기법

단계

학습과정

교수 ․ 학습 활동내용

시량

자료 및

유의점

도 입

전시학습상기

◈전시학습 상기

◦다양한 사회 변화를 살펴본다.

- 경제, 문화, 종교면에서 변화를 노래로 불러보기

5'

◇‘퐁당퐁당’노래방영상

동기유발

◈ 동기유발

◦ 단어 찾기 게임을 통해 흥미를 유발한다.

- 게임의 내용과 교과서를 통해 학습목표 찾기

◇단어찾기판

문제 파악

학습목표확인

◈ 학습목표 확인


♠ 흥선 대원군과 그의 개혁정책에 대해 알 수 있다.

◇칠판게시자료

◆동기유발 자료와 교과서를 살펴보고 학습목표를 스스로 찾는다.

문제 탐색

학습활동 안내

◈ 학습활동 안내

<활동1> 정체를 밝혀라!

<활동2> 여섯 모자의 비밀!

<활동3> 우리가 만든 역사책

◇칠판게시자료

문제 해결

전체학습

◈ 학습활동 전개

<활동1> 정체를 밝혀라!

◦ 흥선 대원군에 대해 떠올릴 수 있는 여러 가지 사진을 제시하여 흥선 대원군에 대한 인물탐구와 개혁정책을 살펴본다.

- 조사해온 과제와 사진을 바탕으로 알아보기

5'

◇흥선대원군과 관계된 사진자료ppt,과제학습지

<활동2> 여섯 모자의 비밀!

◦ <활동1>에서 정리한 내용을 바탕으로 각 모둠은 흰색(사실),빨간색(감정),검은색(부정),노란색(긍정),녹색(아이디어),파란색(결론)의 육색사고기법을 적용하여 토의한다.

- 색깔별로 토의하고, 모둠 생각판에 토의한 내용 정리하기

․ 흰색(사실):흥선대원군의 정치개혁

빨간색(감정):백성들의 감정과 느낌

․ 검은색(부정):정치개혁의 단점

․ 노란색(긍정):정치개혁의 장점

․ 녹색(아이디어):좀 더 다른 정치개혁 방법

․ 파란(결론): 토의 사회자 및 결과 정리

13′

◆육색사고모자 기법을 적용한다.

◇모둠 생각판, 포스트 잇, 네임펜,색깔모자,육색사고 아동안내판 등


단계

학습과정

교수 ․ 학습 활동내용

시량

자료 및

유의점

문제 해결

모둠학습

<활동3> 우리가 만든 역사책

◦ 각 모둠에서 토의한 여섯 가지 생각을 모둠원이 한 가지씩 맡아 역사책 모둠으로 다시 모여 메이킹북을 이용해 역사책을 꾸민다.

- 퀴즈문제 만들기,만화로 표현하기,신문 기사 쓰기,광고문 쓰기,노래 가사 바꾸기 중에서 표현 방법을 선택하여 역사책 꾸미기

◦ 모둠별로 정리한 역사책을 발표한다.

14′

◇색지,네임펜,만든 역사책 틀,마이크 등

정리

학습 내용 정리 및 평가

◈학습정리 및 평가

◦ 교사가 파란색(결론)모자의 역할을 이어받아 새롭게 알게된 점이나 느낀 점을 발표한다.

- 모둠의 생각을 정리하여 자유롭게 발표하기

◦ 사전 과제 학습지,모둠 생각판,역사책,기본 학습태도를 관찰 평가한다.

- 아동은 만들어진 역사책을 통하여 상호평가하기

3′

◆파란(결론)모자는 교사가 맡아 학습정리로 이어간다.

차시예고

◈차시예고

◦ 흥선대원군이 외세의 침략을 어떻게 극복했는지 알아본다.


5. 본시 평가 계획

가. 이원목적 분류표

평가 내용

평가요소

내용 영역

행동 영역

인간과 공간

인간과

시간

인간과

사회

지식․

이해

기능

가치 태도

흥선대원군의 개혁정치 알기

흥선대원군의 개혁정치 이해하기




육색사고모자기법을 이용하여 토의하고 발표하기

다양한 방법으로 정리하기



발표와 학습 과정에 적극적으로 참여하기

학습에 참여하기




나. 평가 내용 및 기준

평가

영역

평가내용

평 가 기 준

평가

척도

평가

시기

평가

방법

지식

이해

흥선대원군의

개혁정책 알기

흥선대원군의 개혁정책을 잘 찾아낼 수 있다.


수업중

수업후

과제

학습지

흥선대원군의 개혁정책을 이해한다.


흥선대원군의 개혁정책을 알지 못한다.


기능

육색사고모자기법으로 토의하고 발표하기

육색사고모자기법을 잘 활용하여 토의하고 발표할 수 있다.


수업중

관찰법

완성한

역사책

육색사고모자기법을 활용하여 토의하고 발표할 수 있다.


육색사고모자기법을 활용하여 토의하고 발표하지 못한다.


가치

태도

발표와 학습 과정에 적극적으로 참여하기

발표와 학습 과정에 적극적으로 참여한다.


수업중

관찰법

주어진 발표와 학습 과정에 참여한다.


맡겨진 발표와 학습 과정에 소극적이다.



사전과제 학습지

2.근대 사회로 가는 길

성안초등학교 6학년 반 이름 :


※ 흥선대원군 과 그가 한 개혁정책에 대해 조사해 봅시다.

1. 세도정치란 무엇인가요?



2. 흥선대원군 은 어떤 사람인가요? 그의 본명은 무엇이고, 왜 대원군이라는 칭호를 붙였는지, 고종 대신 정권을 잡은 이유 등 흥선대원군에 대하여 조사하여 써 봅시다.(사진자료를 붙여도 좋아요.)



3. 흥선대원군 이 정권을 잡은 뒤 시행한 개혁정책에는 어떤 것들이 있나요?


창의 성 계발 사고 기법 현장체험 연수

1. 들어가며

우리가 직면하는 일이 주의 집중을 요구하고 있다면 모든 것을 한꺼번에 뒤섞인 채 사고하지 않고 생각하는 사람(학습자)이 한 번에 한 가지 유형의 사고를 한다면 훨씬 효율적일 것이다.

육색사고모자는 사고의 양상을 분류하여 의도적으로 한 번에 한 가지만을 사고하게 하여 감정과 논리를 분리시키고 정보와 독창성을 분리시킬 수 있다. 또한 쉽게 배우고 효율적으로 사고할 수 있으므로 아이디어와 개념의 평가 및 개선, 논쟁중인 논점의 해결, 새로운 아이디어와 개념의 도출, 아이디어 실행 계획 세우기 및 모임, 회의, 워크숍, 세미나 등의 건설적 진행에 유용하게 쓰인다.

2. 육색사고모자 기법 현장체험

가. 교수학습 지도 내용 개관

재 제

육색사고모자 기법 배우고 체험하기

학 습 목 표

육색사고모자 기법을 알고 이를 미술작품 감상에 활용해보자.

창의성 기법

육색사고모자

창의성 요인

유창성, 유추성, 독창성

학습 준비물

PPT자료, 육색사고모자, 활동판, 포스트 잍, 실물화상기


나. 지도의 실제

단 계

교 수 활 동

시 량

자 료

도입

도입

전개

정리

우리 나라와 다른 나라의 미술 작품

‘진실 거짓’ 게임하기

- 우리 나라와 다른 나라의 미술 작품 제시하고 답하기

▣ 육색사고모자 기법 활용 방법 알아보기

- 서로 다른 사고의 유형을 상징하는 6 색의 의미와 역할 알기

▣ 학습 목표 확인하기

육색사고모자 기법을 활용하여 미술작품 감상을 할 수 있다.

육색모자기법으로 감상하기

- 같은 색깔의 모자를 선택하여 이야기하기

-하얀색: 주요색, 재료, 모습이야기하기

-빨간색: 느낌 이야기하기

-노란색; 그림의 잘 된 부분 이야기하기

-검정색: 아쉬운 점 이야기하기

-초록색: 새로운 기법이나 아이디어

-파란색: 그림 전체 총평

모둠별 작품감상하기

-모둠별로 다른 그림 제시하기

-모자를 바꾸어 가면서 의견 제시하기

작품 감상한 내용 발표하기

-큐레이터가 되어 모둠별로 나눈 의견발표하기


▣ 평가 및 정리

-가장 잘 감상한 모둠에게 시상하기

-활동 중 느낀 점 이야기하기

3′





※ 다양한 미술품 ppt

※ 육색사고모자

※ 모둠활동판, 포스트잍,모둠별 감상작품

※ 실물화상기

※ 상품



다. 평가계획

평가관점

평 가 척 도

평가방법

미술품을 육색사고모자 기법으로 감상할 수 있는가?




체크리스트, 상호평가


3. 나오며

창의력은 특별한 사람들만의 것이 아니다. 창의적인 사람과 그렇지 못한 사람의 차이는 타고나는 것이 아니라 그것을 계발하기 위해 얼마나 노력했는가에 달려 있다. 우리는 교사이기 때문에 학생들에게 남다른 생각의 힘을 키워주어야 할 의무가 있다. 또한 고정관념에서 벗어날 수 있도록 도와주어야 한다. 고정관념은우리가 항상 같은 방향으로만 생각하도록 만들기 때문에 창의적인 생각을 하려면 그것으로부터 완전히 벗어나야 한다. 고정 관념을 깨면 여러 방향으로 생각할 수 있는 힘이 생기고, 또한 기발한 아이디어가 나오기 훨씬 쉽기 때문이다.

오늘 현장 체험활동으로 익힌 기법 등을 교실 수업에 활용하여 학생들의 숨어있는 창의성을 깨울 수 있고 생각을 열어 주려는 교사의 마인드를 확립하는 계기가 되었으면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