창의성의 정의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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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reativity는 우리말로 창의성, 독창성, 창의, 창조, 창의력, 창의적 사고, 고등 사고 능력, 문제해결력, 창조적 사고력 등으로 표현되고 있다. 그중 가장 일반적으로 쓰여지고 있는 것이 "창의성"과 "창의력"이라는 용어이 다. 그러나 아직 '창의성'과 '창의력'을 다른 개념으로 볼 것인지, 같은 개념으 로 볼 것인지에 대한 견해는 학자들마다 조금씩 다른 입장을 취하고 있다. |
[ Alex F. Osborn ] 일상생활에서 수시로 당면하는 여러 가지 문제를 개인 나름대로 새롭고 독특한 방법으로 해결해 나가는 활동.
[ Torrance (1958) ] 어려움과 문제를 감지하고 정보에서 틈을 찾아내고 빠진 요소나 잘못된 무엇인가를 찾아내, 이러한 결합에 대해 추측하고 가설을 세워 그 추측과 가설을 평가하고, 검증하며 이것을 재수정하고 재검증하여 마지막으로 그 결과를 알리는 과정.
[ 임선하(1993) ] 창의성은 '새로움에 이르게 하는 개인의 사고 관련 특성'이다.
[ 교육학용어사전 서울대학교 교육연구소 편(1994) ] 새로운 관계를 지각하거나 비범한 아이디어를 산출하거나 또는 전통적인 사고 유형에서 벗어나 새로운 유형으로 사고하는 능력.
[ 성균관대학교 창의력개발팀 ] 창의성이란 認知的 特性과 精神的 特性간의 상호작용을 통해 현재 전문가집단에 의하여 새롭고 가치로운 것으로 인정된 개인적 아이디어나 산물을 생산해내는 능력이라고 定議할 수 있다.
[ 교육부(1995) ] 창의성(Creativity)이란 "어떤 주어진 체제 내에서 의미 있는 변화를 초래할 산물을 만드는 능력" 또는 "과제가 없다고 생각되었던 사실들 사이의 어떤 관계를 찾아내거나 유사점이 없다고 생각되었던 아이디어들 사이의 어떤 공통성을 발견하여 기존 요소를 새롭게 조합함으로써 새로운 것을 생산해 내거나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능력" 이라고 정의할 수 있다.
[ 한국행동과학연구소 ] 창의력이란 기존하는 요소들로부터 적어도 자기 자신에게는 새롭고 유용한 결합을 이루어내는 능력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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창의성의 기능과 성향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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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뛰는생각 나는아이 오만생각』은 창의성의 기능과 성향을 골고루 활용, 신장시킬 수 있도록 제작된 창의적인 교과서입니다. |
창의적 사고의 기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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민감성 주변의 환경에 대해 민감한 관심을 보이고 이를 통해 새로운 탐색 영역을 넓히는 능력이다. 특정한 대상에 대한 민감성의 정도에 의해 사고 내용의 양과 질이 결정된다.
유창성 특정한 문제 상황이나 주제에 대해 주어진 시간 안에 많은 양의 아이디어나 해결책을 산출하는 것이다. 창의적 사고의 궁극적인 목적은 보다 독창적이며 질적으로 우수한 사고를 산출하는 데 있지만 우선 사고의 한계를 설정하지 않고 아이디어를 가능한 한 많이 산출하게 하는 단계를 거칠 필요가 있다.
융통성 고정적인 사고방식이나 시각 자체를 변환시켜 다양한 해결책을 찾아내는 것이다. 고정적인 사고의 틀을 깨고 발상 자체를 전환시켜 유연하고 융통성 있게 생각하는 것은 정답이 정해져 있지 않은 실생활 장면의 복합적 문제 상황에서 특히 요구되는 것이다. 융통성은 유창한 사고 뿐만 아니라 독창적인 사고의 관건이 된다.
독창성 기존의 것에서 탈피하여 참신하고 독특한 아이디어 산출하는 것이다. 독창적인 사고는 기존의 사고방식이나 다른 사람들의 문제 해결 방식으로부터 벗어나서 자기만의 독특한 아이디어를 산출하고 문제 해결 방안을 구안하려는 노력에 의해 가능하다.
상상력 경험 세계의 범위를 벗어나 자기만의 생각을 해내는 능력이다. 상상력은 구체물을 의식하지 않은 상태에서 나타난다. 창의적 상상력의 발달은 자연적으로 일어난다. 사고력을 경험의 세계에서만 논의하게 되면 상상력을 발달시키기 어렵다.
정교성 다듬어지지 않은 기존의 아이디어를 보다 치밀한 것으로 발전시키는 것이다. 창의적인 사고를 하면서 '가장 좋은' 이나 '실천 가능한' 등의 평가적인 준거를 처음부터 적용하는 것은 적절치 못하다. 그러나 최종적으로는 이미 산출된 많은 아이디어 중에서 독창적인 아이디어를 뽑아내고 이 아이디어를 최종적인 산출의 형태에 비추어 평가하고 정교하게 다듬는 사고가 필요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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창의성의 기능과 성향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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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뛰는생각 나는아이 오만생각』은 창의성의 기능과 성향을 골고루 활용, 신장시킬 수 있도록 제작된 창의적인 교과서입니다. |
창의적 사고의 성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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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발성 ▣ 문제상황에서 적극적으로 대처하고, 아이디어를 자발적으로 산출하려는 성향이나 태도 ① 주위의 문제를 자신의 문제로 받아들이기 ② 칭찬이나 상과 같은 외적인 보상 없이 스스로 문제를 해결하기 ③ 생활 속에서 적극적인 태도를 갖기 ④ 미래 지향적인 태도 갖기
독자성 ▣ 자신이 생각해 낸 아이디어에 대한 가치를 인정하고, 다른 사람들의 평가로부터 구애받지 않으려 는 성향이나 태도 ① 다른 사람들로부터 부정적 평가를 받은 아이디어라도 이를 계속 발전시키기 ② 아이디어 산출 과정에서 의식적으로 다른 사람의 아이디어와 다른 것 내놓기 ③ 문제 상황에서 사회의 일반적인 통념을 의식적으로 벗어나서 생각하기
집착성 ▣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가능한 한 다양한 정보를 수집하고, 문제가 해결될 때까지 끈질기게 물고 늘 어지는 성향
호기심 ▣ 항상 생동감 있게 주변의 사물에 대해 의문을 갖고 끊임없는 질문을 제기하려는 성향 ① 주변의 사물이나 사태에 대해서 '왜 그럴까?' 또는 '무슨 일일까?' 하는 질문을 의식적으 로 제기하기 ② 어떤 사물이나 현상의 이면에 대해서도 궁금증을 갖기 ③ '새로운 것'을 즐기기
변화에 대한 개방성 ▣ 이 세상은 변화하고 있으며 자신이 이 변화의 주체가 되어야 한다는 자발적인 태도 ① 이 세상은 지금과는 다른 모습으로 변화해야 한다는 생각 갖기 ② 혁신적인 생각을 수용함으로서 생길 수 있는 불편함, 두려움으로부터 벗어나기 ③ 다른 사람으로부터의 비판 수용하기 ④ 고정 관념이나 선입견에서 벗어나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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창의성의 기법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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브레인스토밍 : 두뇌폭풍
미국의 알렉스 오스본에 의해 개발
집단발상 방법 중 문제해결의 단계 중 빠른 시간에 많은 아이디어에 중점
유창성, 융통성 신장
토론, 대화 기술의 함양 | | |
규 칙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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① 창출된 아이디어를 비난하거나 평가해서는 안된다. 평가 유보( deferred jedgement ) : 아이디어의 산출을 저해하는 비판, 평가, 판단의 금지 ② 아무리 우스꽝스러운 아이디어라도 수용한다. ③ 아이디어의 양은 많을수록 좋다. 아이디어의 질보다는 아이디어의 양 많은 아이디어 속에서 질 높은 아이디어가 나올 가능성이 높다. ④ 제안된 아이디어에서 다른 아이디어를 이끌어낼 수 있도록 한다. 타인의 아이디어로부터 착안하여 자신의 아이디어를 생각 : 남의 아이디어에 편승 2 개 이상의 아이디어를 결합하여 제 3 의 아이디어를 산출 | |
진행방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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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원 : 1인, 2 ~ 3 명, 6 ~ 7 명, 12 명 내외, 수백 명까지 가능
아동 대상 : 4 ~ 6 명이 적절함
짝수보다는 홀수의 인원 구성 : 아이디어 평가 시 찬성과 반대를 명확하게 할 수 있음
참가자 배치 : 원형 - 원형배치가 어려울 때는 마주볼 수 있도록 배치할 것
참가자 구성 : 남녀노소, 초심자와 베테랑 등이 섞이도록 할 것 - 문제에 대한 폭넓은 시각, 다양한 아이디어 산출 목적
진행 시간 : 1 시간 정도가 적절함 - 경험의 유무, 주제, 연령 등에 따라 융통성 있게 진행
사전활동 → 본 활동 → 사후활동 | |
사전활동 ① 리더( 토의 진행자 ), 기록자( 토의 내용 기록자 )를 선정 기록자를 2 명으로 할 수 있다. ② 녹음, 칠판, 커다란 기록지를 준비할 수 있다. ③ 본 활동을 하기 전 5 분 동안 워밍업 간단하고 쉽게 아이디어를 낼 수 있는 주제 선정하는 것이 효과적 예) 동그랗고 말랑말랑한 것은? 만약 나에게 날개가 있다면?
본 활동 ① 토의할 주제를 참가자에게 알린다. 참가자들이 본활동을 시작한 후 주제를 정할 수도 있음. 며칠 전에 주제를 공고할 수 있음 ② 참가자는 손을 들고 의사 표시를 하고, 리더의 허락을 받은 뒤 한 번에 한 사람씩 발언한다. “히치하이킹”의 경우라면 “히치하이킹” 이라고 말하고 즉시 발표한다. ③ 만약 발언자의 아이디어에 대해 비난하거나 비웃는 사람이 있을 경우, 리더는 호루라기, 종, 빨간 깃발 등을 사용하여 주의를 준다. ④ 10 ~ 15 분 동안 아이디어가 나오지 않을 경우, 리더는 그때까지 나온 아이디어를 읽어주어 그것을 바탕으로 새로운 생각을 떠올릴 수 있도록 돕는다. ⑤ 더 이상 아이디어를 내는 사람이 없을 경우, 리더는 참가자들에게 토의를 마쳐도 좋을지 물어보고, 모든 사람이 동의할 경우 발표된 아이디어를 모아 정리한다.
사후활동 ① 본활동이 끝난 후 평가 시간을 가진다. ② 평가의 방법 본 활동에서 나온 모든 아이디어들이 기록된 복사물을 참가자 모두에게 배포 참가자 전원 혹은 선발된 위원들에 의한 아이디어의 평가와 선택 ③ 뒤늦게 떠오른 아이디어에 대해서는 재정리의 시간을 가질 수 있다. ④ 평가되거나 선택된 아이디어의 실행 계획, 아이디어의 발전, 아이디어 이행을 위한 소집단.대집단 활동 실행을 위한 2 차 브레인스토밍 가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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브레인스토밍의 유의점 ① 가치판단을 요하는 문제는 브레인스토밍의 대상이 못된다. ② 참가자들이 브레인스토밍의 방법과 원칙을 확실히 알도록 지도한다. ③ 주 1-2회 지속적으로 실시하여 효과를 극대화 시킨다. ④ 브레인스토밍을 2, 3회 계속해서 반복하면 아이디어가 정교하게 발전되는 경우가 많다.
브레인스토밍의 평가 아이디어가 산출되고 발전되는 과정에서는 아이디어에 대한 판단이나 비판, 평가가 금지된다. 그러나 산출된 아이디어 중에서 좋은 것들은 골라내거나 다시 수정하여 실행에 옮겨야 한다. 이를 위해서는 판단의 기준과 경우를 포함한 평가표를 만들어 사용하는 것이 좋다.
<평가표>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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진행방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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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1 단계 : 중심 이미지( 핵심 이미지 ) 나타내고자 하는 주제에 대한 중심이미지를 종이의 중심에 그림으로 표현 두뇌의 기억 효과를 높이므로 주제를 강조하기 위해 3 ~ 4 색 정도로 채색
(2) 2 단계 : 주가지 중심 이미지로부터 연결된 가지 : 주가지 주가지 위에는 가능한 한 핵심 단어( 명사, 동사, 형용사, 부사 등 )를 쓴다. 중심 이미지 쪽 가지는 굵고, 반대쪽 가지는 가늘어지게 곡선을 유지하도록 한다. 핵심 단어의 길이와 가지의 길이가 거의 동일하도록 하고, 글씨체는 굵게 한다.
(3) 3 단계 : 부가지 주가지로부터 연결된 가지 : 부가지 부가지 위에는 핵심 단어, 그림, 상징 기호, 약화 등을 사용해도 된다. 부가지도 선으로 연결하지만, 주가지와는 다른 가는 선이어야 한다. 부가지는 생각이 계속 이어지는 한 가지를 그어 나간다. 준비물 : 백지, 굵기가 다양한 색펜 | |
유의사항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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가지별로 다른 색상을 사용한다.
주가지가 너무 많은 경우 가지마다 숫자를 사용하여 구별한다.
생각을 연결해 나가다가 생각이 단절될 경우 빈 가지를 그어놓고, 중심 이미지로 돌아가서 생각하면 생각이 연결될 수 있다.
혼란을 초래하므로 같은 가지에서의 핵심 단어가 반복되지 않도록 한다. | |
마인드 맵의 적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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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과서 내용정리, 필기, 책읽기, 독후감 쓰기 등
계획표 작성, 일기, 글짓기 등
주제학습이나 탐구 활동인 프로젝트 학습의 개요 작성하기 등
조사한 내용을 마인드 맵으로 작성하여 발표하기 등
수업의 도입( 차시학습 계획세우기, 브레인스토밍 ), 전개, 정리( 필기 ) | | |
창의성의 기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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육색사고모자의 종류에 따른 사고의 내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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흰 모자 (정보,사실) 중립이나 객관적인 사실, 정보, 수치 등을 의미 일화나 사례의 제시 가능
빨강 모자 (직관과 감정) 감정, 정서 : 분노, 격정, 육감, 직감, 인상 등 빨강 모자 : 정당화시키거나, 이유.근거를 제시할 필요 없음 두려움, 공포, 싫음, 의심, 예감, 직관, 인상 등의 직접적인 정서의 표현
노랑 모자 (논리적인 긍정) 긍정적인 사고, 낙관적인 사고 노란색의 모자 : 긍정적인 판단에 대한 논리적인 근거와 이유를 밝힌다. 어떻게 달성될 수 있는지도 찾아야 한다. 문제 해결, 어떤 일의 개선
검정 모자 (논리적인 부정) 부정적 측면에 대한 사고와 연관 틀린 것, 부정확한 것, 오류인 것, 경험과 기존의 지식에 맞지 아니한 것, 위험, 모험 등 부정적인 사고에 대한 논리적인 이유 제시 과거의 경험에 비추어 아이디어를 판정
녹색 모자 (창의적인 노력과 창의적인 사고) 새로운 아이디어와 사물을 보는 새로운 시각, 창의성과 관련 더 나은 것을 찾기 위해서는 기존의 아이디어에서 탈피해야 한다. 판단하는 것보다는 변화를 중요시한다. 한 아이디어로부터 또 다른 새로운 아이디어로 나아가도록 유도 이 모자는 추가적인 대안생성이나 가능성과 가설을 제시하기 위한 것
파랑 모자 (사고과정의 통제) 문제 정리, 토의의 초점 설정, 요약, 결론 유도 사용중인 사고에 대한 논평 지금 쓰고 있는 모자를 벗고 다른 모자로 바꿔 쓰기에 적절한 시기를 말해 줄 수 있다. | |
사고모자의 사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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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고모자 기법에서 사고모자를 사용할 때는 한 번에 하나의 모자만 쓴다.
여섯 개의 모자를 반드시 의식적으로 사용할 필요는 없으며 공식적으로 정해진 순서에 따라 모자를 쓰는 경우에는 미리 그 순서를 제시해 두도록 한다. 일반적인 모자 사용 순서가 있지만 주제나 이전에 고려한 적이 있는지, 누가 사고하는지에 따라 그 순서가 달라진다. 합리적으로 모자 사용 순서를 정하면 된다.
창의적인 변화를 고려할 때는 노랑 모자를 먼저 사용하여 긍정적인 측면에서의 아이디어를 생성한 후 에 검은 모자를 사용하여 부정적인 면을 생각해 낸다. 초기에 부정적이 되면 창의적인 아이디어를 죽이기 쉽기 때문이다.
대체로 긍정적인 판단을 위하여 노랑 모자를 먼저 쓰고, 나중에 검은 모자를 사용 하는 것이 효과적이 다.
검은 모자 사고를 매 순간마다 사용하는 것이 아니라 특정한 순간에만 사용을한정한다.
아이디어를 생성하고자 할 때 흰 모자 → 초록 모자 → 노랑 모자 → 검은 모자 → 파랑 모자 … 빨강 모자 순으로 활용
아이디어를 판단할 때 빨강 모자 → 노랑 모자 → 검은 모자 → 초록 모자 … 빨강 모자 순서로 사용
한 아이디어를 구체적인 아이디어로 다듬을 때 초록 모자 → 노랑 모자 → 검은 모자 → 흰 모자 → 빨강 모자 | |
육색사고모자의 이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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① 논쟁을 피한다. ② 제한이나 도전을 받지 않아 자유를 느낀다. ③ 부정적인 견해를 통제한다. ④ 창의성을 위한 공간이다. 노랑 모자, 초록 모자는 의도적으로 긍정적이고 창의적인 노력을 하는 시간을 할당하게 만든다. ⑤ 토론이나 자기평가 등에 활용하면 더 효과적이다. | |
육색사고모자의 활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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모자종류 \ 활 용 |
토론, 토의활동 |
감상활동 |
일기쓰기 |
흰 모자 |
사실이나 의견 말하기 |
사실 말하기 |
한 일, 본 일, 들은 일 등 주위에서 일어났던 사실 적기 |
빨강 모자 |
질문이나 의문 제시하기 |
작품보고 느낀 점 말하기 |
하루 기분을 캐릭터나 글로 표현하기 |
노랑 모자 |
찬성 의견 말하기 |
잘 표현된 부분 찾기 |
칭찬 받은 일, 착한 일 등 적기 |
초록 모자 |
보충 말하기 |
새로운 기법이나 아이디어 하는 점 말하기 |
깨달은 점, 새로운 아이디어 등을 표현하기 |
파랑 모자 |
사회자의 역할 |
그림에 대한 총평 또는 보완할 부분 찾기 |
다짐 간략히 적기 |
검정 모자 |
반대 의견 말하기 |
작품의 아쉬운 점 찾기 |
실수, 잘못된 행동, 어려웠던 일 표현하기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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체크리스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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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것과 비슷한 다른 것은? 이것이 암시하는 다른 아이디어는? 기존 아이디어와 유사점은? 내가 그대로 따올 수 있는 것은? 내가 겨루어 볼 수 있는 사람은? |
새롭게 구성하면?
의미, 색광(色光), 동작, 음색, 냄새, 형식, 모양을 변화시키면?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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덧붙여 보면? 시간을 더 길게 하면? 더 자주하면? 더 강하게, 더 높게, 더 길게, 더 두껍게 하면? 두배로 늘이면? 곱하면? 과장하면? 다른 요소를 합치면? |
뺄 것은?
더 작게 하면?
응축시키면? 축소형은?
더 낮게, 더 짧게, 더 가볍게 하면?
제거할 것은?
단순화하면? 쪼개면?
표현을 삼가 하면?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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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신할 사람은? 대신할 물건은? 또 다른 구성요소는? 다른 물질은? 처치 방법을 바꾸면? 다른 동력은? 다른 장소, 다른 음색은? |
구성 요소를 상호교환 시키면?
다른 형식으로 배열하면?
다르게 짝지으면?
다른 순서로 놓으면?
원인과 결과를 바꾸어 놓고 보면?
속도를 바꾸면?
시간계획을 다시 조정하면?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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긍정(+)과 부정(-)을 바꾸어 놓으면? 반대로 되는 것은? 뒤집어 보면? 거꾸로 놓으면? 역할을 반대로 하면? 입장을 바꾸어 보면? 다른 쪽은? |
혼합물, 합금, 분류, 조화를 이루거나 만들어 보면?
단위를 결합하면?
용도를 합치면?
아이디어를 결합하면?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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창의성의 10계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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