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련과목 |
사회 |
학년 |
4 |
관련단원 (제재) |
2.가정 생활과 여가 생활 1-가정 생활의 변화 |
활동주제 |
육색사고모자 기법에 대한 워크샵 | ||||
일시 및 장소 |
2008.09.24 좌동초등학교 4학년 7반 교실 | ||||
참석자 |
배은희, 한미순, 김자영 ,류경옥 (발표자) | ||||
활동내용 |
♦ 연구주제 ‘육색 사고모자 기법’에 대한 워크샵 개최 ♦ 연구주제 발표에 따른 ‘육색 사고 모자 기법’을 사회과에 어떻게 적용시킬 것인가에 관한 토의 배은희 : 여섯 색깔 사고모자 활동은 의도적으로 한 번에 한 유형의 사고만을 유도하는 아주 간단한 사고기법이며 참여하는 학생들이 수업에 재미있게 참여할 수 있다. 한미순 : 사회과의 학습에서 학생들이 한 주제에 대하여 다양한 측면에서 생각할 수 있으며, 토의활동을 통하여 서로 아이디어를 공유하게 되어 새로운 지각, 새로운 아이디어에 이르도록 돕는 것이다. 김자영 : 여섯 색깔 사고모자 기법의 특징 중 ‘~색의 모자를 써라’는 말로써 창의적 사고를 요구 또는 부정적 사고를 멈추게 하거나 감정적인 반응을 요구한다. 사회과의 다양한 문제에 대해 혼란스러워하는 학생들의 사고를 합리적으로 하도록 도울 수 있다. 류경옥: 교사가 먼저 육색 사고 모자 학습기법에 대한 정확한 이해가 있어야 하며 4학년 수준에 맞는 학습기법으로 재구성하는 것이 중요할 것 같다.
♦ 육색사고모자에 대한 더 심도 있는 연구가 추후 계속 되어야 하며 사회과에 적용할 수 있는 학습요소를 추출해야 한다. ♦ 차후발표자 한미순 | ||||
기대효과 |
토론에 아직 익숙하지 않은 4학년들도 재구성된 학습기법으로 학습활동을 하면 사회과에서 원하는, 민주사회의 일원으로서 지녀야 할, 창의적인 사고력형성에 높은 효과가 있을 것이다. |
'나의아름다운동료에게' 카테고리의 다른 글
육색사고모자 기법에 의한 창의력 신장 (0) | 2009.02.04 |
---|---|
육색모자의 색깔별 사고 유형 (0) | 2009.02.04 |
육색 사고 모자 기법(Six hat thingking) 활용의 예 (0) | 2009.02.04 |
육색 사고 모자 기법 (0) | 2009.02.04 |
우수 수업 영상 (0) | 2009.01.22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