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육색 사고 모자 기법(Six hat thingking) 활용의 예
4학년 미술 4.색의 느낌 (1/4) - 육색 사고 모자를 이용하여 작품 감상하기 |
-흰색 모자는 그림에 사용된 재료나 표현기법, 그림 소재 적기
-붉은색 모자는 그림을 봤을 때의 느낌 적기
-노란색 모자는 그림의 잘된 점이나 칭찬하고 싶은 점 적기
-검은색모자는 그림의 부족하거나 잘못된 점 적기
-초록색 모자는 창의적으로 그렸거나 수정 보완하고 싶은 점 적기
-파란 모자는 이상의 다섯 가지 모자를 참고로 자신의 종합적인 평 적기
■ 모둠별 감상활동하기
- 여섯 가지 사고 관점에서 참고 작품 감상하기
- 위트릴로의 ‘잔다르크 거리’를 감상한다.
- 6가지 관점에서 이야기 해보고 육색 사고 모자 감상학습지를 활용하여 모자 별 내용을 적는다.
- 초록색 모자에서는 자신만의 창의적인 생각을 강조한다.
여섯 가지 모자로 작품을 이야기해요
모둠이름 :( )
작품 이름 : 작품 주제 : | ||
빨강색모자 |
감정 (작품에 대한 첫인상, 느낌) |
|
흰색 모자 |
사실 (주요색,보이는모습,재료,등) |
|
노랑색모자 |
잘된 점 (계절과 색이 잘 표현된 점 등) |
|
검은색모자 |
아쉬운 점 (이렇게 하니 계절의 느낌이 별로예요) |
|
초록색모자 |
계절의 느낌을 잘 표현하기 위한 방법 |
위의 다섯 가지 생각을 참고하여 큐레이터가 되어 작품을 소개하여 봅시다 . (파란색 모자) |
■ 감상내용 공유하기
- 감상학습지를 돌려보며 자신의 생각과 비교한다.
■ 작품 감상 발표하기
- 감상 내용 공유를 통하여 작품 감상 모둠별 의견과 내용을 발표하고 의견을 나눈다.
단 원 |
2. 가정생활과 여가생활 ② 여가 생활의 변화 |
본시주제 |
바람직한 여가 생활 (4/6) | |||||
학습목표 |
♣ 주변 사람들의 여가 생활을 살펴보고 바람직한 여가 생활에 대해 말할 수 있다. | |||||||
창의학습 적용 단계 |
2단계-집단훈련 단계 |
사고기법 |
PMI, 육색사고모자 | |||||
창의적 사고요소 |
유창성, 융통성, 재구성력 |
수업자 |
4학년 | |||||
학습단계 |
교 수 ․ 학 습 활 동 |
►자료, ※ 유의점 ㉩기법, []요소 | ||||||
도입
|
▣ 학습동기 유발 (5분) • 여가 생활표 두 개 보여주기 • 제시된 여가 생활표를 보고 생각하거나 느낀 점 말하기 - 첫 번째는 본인은 즐거우나 다른 가족에겐 피해가 되고, 두 번 는 몸을 건강하게 해주고 가족과 같이 해서 좋은 것 같다. ▣ 학습문제 확인하기
▣ 학습 활동 안내하기 .☀[나누기 활동] 주변 사람들의 여가 생활 나누기 ☀[모으기 활동] 바람직한 여가 생활의 조건 알아보기 ☀[펼치기 활동] 컴퓨터 게임이 바람직한 여가활동인지 토의하기 ▣ 나누기 활동 (10분) ⦁ 주변 사람들의 여가 활동에 대해 조사한 자료 나누기 - 첫 번째 사람 : 주변 사람의 여가 생활 알리기 - 두 번째 사람 : 좋은 점 말하기 - 세 번째 사람 : 나쁜 점 말하기 - 네 번째 사람 : 개선할 점 말하기 ▣ 모으기 활동(10 분) • 바람직한 여가 생활의 조건 알아보기 • 바람직한 여가 생활이란 무엇일까? - 시간적인 여유가 있을 때 한다. - 경제적인 조건이 맞는 활동이어야 한다. - 자신의 소질이나 적성에 맞아야 한다. - 건강 유지에 도움이 되어야 한다. - 가정의 화목에 방해가 되지 않도록 한다. 등 ⦁ 모둠 빙고놀이로 바람직한 여가 생활의 조건 정리하기 |
► 여가 생활표 2개 ※비교가 되는 것 두 개를 제시 힌다.(혼자 주말마다 하는 낚시와 가족과 같이 저녁에 하는 배드민턴) ㉩ P MI [유창성] ※모둠원이 돌아가면서 활동을 이어간다. ► 모둠빙고놀이판(4칸), 보드마카, 지우개 [유창성] ※ 돌려쓰기로 정해진 시간에 각 모둠에서 빙고판을 채운 후, 모둠별로 한 가지씩 불러서 빙고놀이 활동을 한다. |
학습단계 |
교 수 ․ 학 습 활 동 |
►자료, ※ 유의점 ㉩기법, []요소 | |||||||||||||||
정리 |
▣ 펼치기 활동 (10분) • 컴퓨터 게임으로 여가 생활 하는 것이 바람직한 것인지 토의하기 -“컴퓨터 게임으로 여가 생활을 하는 것이 바람직한가?”
▣ 정리하기 (5분) • 바람직한 여가 생활이 우리에게 주는 도움 알아보기 - 봉사활동이 주는 도움 - 체육 활동이 주는 도움 - 악기 연주 활동이 주는 도움 - 만들기 활동이 주는 도움 ◈ 차시예고 • 지금까지 배운 내용을 바탕으로 이번 주 토요 휴뮤일에 내가 할 여가 활동 계획을 세워봅시다. |
㉩6색사고모자 중 일부 [융통성] [유창성] ►색깔 모자 ※자신이 말하고자 하는 생각의 모자를 잡고 의견을 말하며, 한 번 잡았던 모자는 다음에는 잡지 않도록 한다. [재구성력] ※바람직한 여가 활동의 조건을 생각하며 우리에게 주는 도움을 말하도록 한다. |
단 원 |
2. 가정생활과 여가생활 ② 여가 생활의 변화 |
본시주제 |
바람직한 여가 생활 (4/6) | |||||
학습목표 |
♣ 주변 사람들의 여가 생활을 살펴보고 바람직한 여가 생활에 대해 말할 수 있다. | |||||||
창의학습 적용 단계 |
2단계-집단훈련 단계 |
사고기법 |
PMI, 육색사고모자 | |||||
창의적 사고요소 |
유창성, 융통성, 재구성력 |
수업자 |
4학년 3반 교사 윤 미 정 | |||||
학습단계 |
교 수 ․ 학 습 활 동 |
►자료, ※ 유의점 ㉩기법, []요소 | ||||||
도입
|
▣ 학습동기 유발 (5분) • 여가 생활표 두 개 보여주기 • 제시된 여가 생활표를 보고 생각하거나 느낀 점 말하기 - 첫 번째는 본인은 즐거우나 다른 가족에겐 피해가 되고, 두 번 는 몸을 건강하게 해주고 가족과 같이 해서 좋은 것 같다. ▣ 학습문제 확인하기
▣ 학습 활동 안내하기 .☀[나누기 활동] 주변 사람들의 여가 생활 나누기 ☀[모으기 활동] 바람직한 여가 생활의 조건 알아보기 ☀[펼치기 활동] 컴퓨터 게임이 바람직한 여가활동인지 토의하기 ▣ 나누기 활동 (10분) ⦁ 주변 사람들의 여가 활동에 대해 조사한 자료 나누기 - 첫 번째 사람 : 주변 사람의 여가 생활 알리기 - 두 번째 사람 : 좋은 점 말하기 - 세 번째 사람 : 나쁜 점 말하기 - 네 번째 사람 : 개선할 점 말하기 ▣ 모으기 활동(10 분) • 바람직한 여가 생활의 조건 알아보기 • 바람직한 여가 생활이란 무엇일까? - 시간적인 여유가 있을 때 한다. - 경제적인 조건이 맞는 활동이어야 한다. - 자신의 소질이나 적성에 맞아야 한다. - 건강 유지에 도움이 되어야 한다. - 가정의 화목에 방해가 되지 않도록 한다. 등 ⦁ 모둠 빙고놀이로 바람직한 여가 생활의 조건 정리하기 |
► 여가 생활표 2개 ※비교가 되는 것 두 개를 제시 힌다.(혼자 주말마다 하는 낚시와 가족과 같이 저녁에 하는 배드민턴) ►모둠마이크 ㉩ P MI [유창성] ※모둠원이 돌아가면서 활동을 이어간다. ► 모둠빙고놀이판(4칸), 보드마카, 지우개 [유창성] ※ 돌려쓰기로 정해진 시간에 각 모둠에서 빙고판을 채운 후, 모둠별로 한 가지씩 불러서 빙고놀이 활동을 한다. |
'나의아름다운동료에게' 카테고리의 다른 글
육색사고모자 기법에 의한 창의력 신장 (0) | 2009.02.04 |
---|---|
육색모자의 색깔별 사고 유형 (0) | 2009.02.04 |
육색 사고 모자 기법 (0) | 2009.02.04 |
육색사고모자기법 (0) | 2009.02.04 |
우수 수업 영상 (0) | 2009.01.22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