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나의아름다운동료에게

육색 사고 모자 기법(Six hat thingking) 활용의 예


육색 사고 모자 기법(Six hat thingking) 활용의 예

4학년 미술 4.색의 느낌 (1/4)

- 육색 사고 모자를 이용하여 작품 감상하기

■ 육색 사고 모자 기법 감상 방법 익히기

-흰색 모자는 그림에 사용된 재료나 표현기법, 그림 소재 적기

-붉은색 모자는 그림을 봤을 때의 느낌 적기

-노란색 모자는 그림의 잘된 점이나 칭찬하고 싶은 점 적기

-검은색모자는 그림의 부족하거나 잘못된 점 적기

-초록색 모자는 창의적으로 그렸거나 수정 보완하고 싶은 점 적기

-파란 모자는 이상의 다섯 가지 모자를 참고로 자신의 종합적인 평 적기

■ 모둠별 감상활동하기

- 여섯 가지 사고 관점에서 참고 작품 감상하기

- 위트릴로의 ‘잔다르크 거리’를 감상한다.

- 6가지 관점에서 이야기 해보고 육색 사고 모자 감상학습지를 활용하여 모자 별 내용을 적는다.

- 초록색 모자에서는 자신만의 창의적인 생각을 강조한다.

여섯 가지 모자로 작품을 이야기해요

모둠이름 :( )

작품 이름 :

작품 주제 :

빨강색모자

감정

(작품에 대한 첫인상, 느낌)

흰색 모자

사실

(주요색,보이는모습,재료,등)

노랑색모자

잘된 점

(계절과 색이 잘 표현된 점 등)

검은색모자

아쉬운 점

(이렇게 하니 계절의 느낌이 별로예요)

초록색모자

계절의 느낌을 잘 표현하기 위한 방법


위의 다섯 가지 생각을 참고하여 큐레이터가 되어 작품을 소개하여 봅시다 . (파란색 모자)


■ 감상내용 공유하기

- 감상학습지를 돌려보며 자신의 생각과 비교한다.

■ 작품 감상 발표하기

- 감상 내용 공유를 통하여 작품 감상 모둠별 의견과 내용을 발표하고 의견을 나눈다.

단 원

2. 가정생활과 여가생활

② 여가 생활의 변화

본시주제

바람직한 여가 생활

(4/6)

학습목표

♣ 주변 사람들의 여가 생활을 살펴보고 바람직한 여가 생활에 대해 말할 수 있다.

창의학습 적용 단계

2단계-집단훈련 단계

사고기법

PMI, 육색사고모자

창의적 사고요소

유창성, 융통성, 재구성력

수업자

4학년

학습단계

교 수 ․ 학 습 활 동

►자료, 유의점

㉩기법, []요소

도입

▣ 학습동기 유발 (5분)

• 여가 생활표 두 개 보여주기

제시된 여가 생활표를 보고 생각하거나 느낀 점 말하기

- 첫 번째는 본인은 즐거우나 다른 가족에겐 피해가 되고, 두 번 는 몸을 건강하게 해주고 가족과 같이 해서 좋은 것 같다.

학습문제 확인하기

주변 사람들의 여가 생활을 살펴보고 바람직한 여가 생활에 대해 알아봅시다.

▣ 학습 활동 안내하기

.☀[나누기 활동] 주변 사람들의 여가 생활 나누기

☀[모으기 활동] 바람직한 여가 생활의 조건 알아보기

☀[펼치기 활동] 컴퓨터 게임이 바람직한 여가활동인지 토의하기

▣ 나누기 활동 (10분)

주변 사람들의 여가 활동에 대해 조사한 자료 나누기

- 첫 번째 사람 : 주변 사람의 여가 생활 알리기

- 두 번째 사람 : 좋은 점 말하기

- 세 번째 사람 : 나쁜 점 말하기

- 네 번째 사람 : 개선할 점 말하기

▣ 모으기 활동(10 분)

• 바람직한 여가 생활의 조건 알아보기

• 바람직한 여가 생활이란 무엇일까?

- 시간적인 여유가 있을 때 한다.

- 경제적인 조건이 맞는 활동이어야 한다.

- 자신의 소질이나 적성에 맞아야 한다.

- 건강 유지에 도움이 되어야 한다.

- 가정의 화목에 방해가 되지 않도록 한다. 등

⦁ 모둠 빙고놀이로 바람직한 여가 생활의 조건 정리하기

► 여가 생활표 2개

※비교가 되는 것 두

개를 제시 힌다.(혼자 주말마다 하는 낚시와 가족과 같이 저녁에 하는 배드민턴)

㉩ P MI

[유창성]

※모둠원이 돌아가면서 활동을 이어간다.

모둠빙고놀이판(4칸), 보드마카, 지우개

[유창성]

※ 돌려쓰기로 정해진 시간에 각 모둠에서 빙고판을 채운 후, 모둠별로 한 가지씩 불러서 빙고놀이 활동을 한다.


학습단계

교 수 ․ 학 습 활 동

►자료, 유의점

㉩기법, []요소

정리

펼치기 활동 (10분)

• 컴퓨터 게임으로 여가 생활 하는 것이 바람직한 것인지 토의하기

-“컴퓨터 게임으로 여가 생활을 하는 것이 바람직한가?”

6색 사고모자

의견 및 이유

빨강색 모자

컴퓨터 게임을 하면 기분이 어떤가?

검정색 모자

컴퓨터 게임으로 여가 활동을 하면 좋지 못한 점은 무엇인가?

노란색 모자

컴퓨터 게임을 하면 좋은 점은 무엇인가?

파란색 모자

컴퓨터 게임으로 여가활동을 할 때 지켜야 할 점은?



▣ 정리하기 (5분)

• 바람직한 여가 생활이 우리에게 주는 도움 알아보기

- 봉사활동이 주는 도움

- 체육 활동이 주는 도움

- 악기 연주 활동이 주는 도움

- 만들기 활동이 주는 도움

차시예고

• 지금까지 배운 내용을 바탕으로 이번 주 토요 휴뮤일에 내가 할

여가 활동 계획을 세워봅시다.

㉩6색사고모자 중 일부

[융통성]

[유창성]

►색깔 모자

※자신이 말하고자 하는 생각의 모자를 잡고 의견을 말하며, 한 번 잡았던 모자는 다음에는 잡지 않도록 한다.

[재구성력]

※바람직한 여가 활동의 조건을 생각하며 우리에게 주는 도움을 말하도록 한다.


단 원

2. 가정생활과 여가생활

② 여가 생활의 변화

본시주제

바람직한 여가 생활

(4/6)

학습목표

♣ 주변 사람들의 여가 생활을 살펴보고 바람직한 여가 생활에 대해 말할 수 있다.

창의학습 적용 단계

2단계-집단훈련 단계

사고기법

PMI, 육색사고모자

창의적 사고요소

유창성, 융통성, 재구성력

수업자

4학년 3반 교사 윤 미 정

학습단계

교 수 ․ 학 습 활 동

►자료, 유의점

㉩기법, []요소

도입

▣ 학습동기 유발 (5분)

• 여가 생활표 두 개 보여주기

제시된 여가 생활표를 보고 생각하거나 느낀 점 말하기

- 첫 번째는 본인은 즐거우나 다른 가족에겐 피해가 되고, 두 번 는 몸을 건강하게 해주고 가족과 같이 해서 좋은 것 같다.

학습문제 확인하기

주변 사람들의 여가 생활을 살펴보고 바람직한 여가 생활에 대해 알아봅시다.

▣ 학습 활동 안내하기

.☀[나누기 활동] 주변 사람들의 여가 생활 나누기

☀[모으기 활동] 바람직한 여가 생활의 조건 알아보기

☀[펼치기 활동] 컴퓨터 게임이 바람직한 여가활동인지 토의하기

▣ 나누기 활동 (10분)

주변 사람들의 여가 활동에 대해 조사한 자료 나누기

- 첫 번째 사람 : 주변 사람의 여가 생활 알리기

- 두 번째 사람 : 좋은 점 말하기

- 세 번째 사람 : 나쁜 점 말하기

- 네 번째 사람 : 개선할 점 말하기

▣ 모으기 활동(10 분)

• 바람직한 여가 생활의 조건 알아보기

• 바람직한 여가 생활이란 무엇일까?

- 시간적인 여유가 있을 때 한다.

- 경제적인 조건이 맞는 활동이어야 한다.

- 자신의 소질이나 적성에 맞아야 한다.

- 건강 유지에 도움이 되어야 한다.

- 가정의 화목에 방해가 되지 않도록 한다. 등

⦁ 모둠 빙고놀이로 바람직한 여가 생활의 조건 정리하기

► 여가 생활표 2개

※비교가 되는 것 두

개를 제시 힌다.(혼자 주말마다 하는 낚시와 가족과 같이 저녁에 하는 배드민턴)

►모둠마이크

㉩ P MI

[유창성]

※모둠원이 돌아가면서 활동을 이어간다.

모둠빙고놀이판(4칸), 보드마카, 지우개

[유창성]

※ 돌려쓰기로 정해진 시간에 각 모둠에서 빙고판을 채운 후, 모둠별로 한 가지씩 불러서 빙고놀이 활동을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