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육색 사고 모자 기법(Six hat thingking) 활용의 예
6-2 학기 국어 말․듣․쓰 넷째 마당 학습 주제: 글 읽고 문제와 해결 방안 정리하여 광고 제작하기 |
■ 주제 선정의 이유
이 활동은 어떤 문제를 제기하고 그에 대한 해결 방안을 제시하는 광고를 만드는 활동이다. 그런데 한 가지 관점에서 어떤 글을 판단하기 전에, 여러 가지 방향에서 바라보면 좀더 객관적이고 정확한 해결 방안이 찾아질 것으로 생각되어 여섯 모자 사고 기법을 적용한다.
■ 학습 전개 과정
여러 가지 광고 분석→광고에서 제기하는 문제점 찾기→생각한 문제를 여섯 가지 관점 에서 생각해 보기→가장 좋은 해결 방안 선정하기→광고 제작하기
■학습 활동지
다음 광고를 보고 여섯 가지 관점에서 생각해 보세요.
먹는 데 10분 소화시키는 데 100년?
|
■ 학생들의 아이디어
광고지를 보고 여섯 가지 방향으로 생각을 집중한 결과 학생들은 다음과 같은 생각 을 하였다.
하얀모자 사고 |
객관적인 관점에서 생각해 보았을 경우 |
▷ 자원의 재활용을 많이 합니다.
▷간편한 일회용품은 꼭 필요할 때만 씁시다.
빨간모자 사고 |
감정적인 관점에서 생각해 보았을 경우 |
▷우리들의 미래가 걱정된다.
▷환경오염 때문에 지구에 기상 이변이 나타나는 것은 안타까운 일이다.
▷어려워 보이지만 실천하기 시작하면 쉬운 일이기도 하다.
검정모자 사고 |
신중한 관점에서 비판해 보았을 경우 |
▷ 일회 용품의 사용을 우리 모두 줄이도록 합니다.
▷어머니들이 시장 가실 때 장바구니를 이용하도록 말씀드립니다.
▷여행이나 목욕하러 갈 때 집에 있는 세면도구를 가지고 갑니다.
노란모자 사고 |
긍정적인 관점에서 생각해 보았을 경우 |
▷ 아나바다 운동을 전개합니다.
▷최근에는 자원재활용 운동이 생활화도어가고 있습니다.
초록모자 사고 |
창의적인 관점에서 생각해 보았을 경우 |
▷ 일회용품을 사용한 후에 미술 시간 만들기 재료로 사용한다.
▷학급에 상설 알뜰 시장 마련하는 것이 좋겠다.
▷피카소는 고장난 자전거 핸들로 창의적인 예술 작품을 만들었답니다.
파란모자 사고 |
냉철한 관점에서 판단해 보았을 경우 |
▷ 야외에서 음식을 해 먹지 않도록 합니다.
▷ 비닐 봉지의 사용을 억제합니다
▷단순히 편리함을 위해 일회용품을 사용하는 것은 잘못된 행동이다.
일회용품 사용에 대한 규제를 할 수 있는 법을 제정해야 합니다.
'나의아름다운동료에게' 카테고리의 다른 글
육색사고모자기법 사회과 적용지도안 (4학년 사회과) (0) | 2009.02.04 |
---|---|
창의적인 발상법의 종류 (0) | 2009.02.04 |
육색사고모자 기법에 의한 창의력 신장 (0) | 2009.02.04 |
육색모자의 색깔별 사고 유형 (0) | 2009.02.04 |
육색 사고 모자 기법(Six hat thingking) 활용의 예 (0) | 2009.02.04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