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나의아름다운동료에게

육색 사고 모자 기법(Six hat thingking) 활용의 예

육색 사고 모자 기법(Six hat thingking) 활용의 예

6-2 학기 국어 말․듣․쓰 넷째 마당

학습 주제: 글 읽고 문제와 해결 방안 정리하여 광고 제작하기


주제 선정의 이유

이 활동은 어떤 문제를 제기하고 그에 대한 해결 방안을 제시하는 광고를 만드는 활동이다. 그런데 한 가지 관점에서 어떤 글을 판단하기 전에, 여러 가지 방향에서 바라보면 좀더 객관적이고 정확한 해결 방안이 찾아질 것으로 생각되어 여섯 모자 사고 기법을 적용한다.

■ 학습 전개 과정

여러 가지 광고 분석→광고에서 제기하는 문제점 찾기→생각한 문제를 여섯 가지 관점 에서 생각해 보기→가장 좋은 해결 방안 선정하기→광고 제작하기

■학습 활동지

다음 광고를 보고 여섯 가지 관점에서 생각해 보세요.

먹는 데 10분

소화시키는 데 100년?



학생들의 아이디어

광고지를 보고 여섯 가지 방향으로 생각을 집중한 결과 학생들은 다음과 같은 생각 을 하였다.

하얀모자 사고

객관적인 관점에서 생각해 보았을 경우


자원의 재활용을 많이 합니다.

▷간편한 일회용품은 꼭 필요할 때만 씁시다.

빨간모자 사고

감정적인 관점에서 생각해 보았을 경우


▷우리들의 미래가 걱정된다.

▷환경오염 때문에 지구에 기상 이변이 나타나는 것은 안타까운 일이다.

▷어려워 보이지만 실천하기 시작하면 쉬운 일이기도 하다.

검정모자 사고

신중한 관점에서 비판해 보았을 경우


일회 용품의 사용을 우리 모두 줄이도록 합니다.

▷어머니들이 시장 가실 때 장바구니를 이용하도록 말씀드립니다.

▷여행이나 목욕하러 갈 때 집에 있는 세면도구를 가지고 갑니다.

노란모자 사고

긍정적인 관점에서 생각해 보았을 경우


아나바다 운동을 전개합니다.

▷최근에는 자원재활용 운동이 생활화도어가고 있습니다.

초록모자 사고

창의적인 관점에서 생각해 보았을 경우


일회용품을 사용한 후에 미술 시간 만들기 재료로 사용한다.

▷학급에 상설 알뜰 시장 마련하는 것이 좋겠다.

▷피카소는 고장난 자전거 핸들로 창의적인 예술 작품을 만들었답니다.

파란모자 사고

냉철한 관점에서 판단해 보았을 경우


야외에서 음식을 해 먹지 않도록 합니다.

비닐 봉지의 사용을 억제합니다

▷단순히 편리함을 위해 일회용품을 사용하는 것은 잘못된 행동이다.

일회용품 사용에 대한 규제를 할 수 있는 법을 제정해야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