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나의아름다운동료에게

육색사고모자기법 사회과 적용지도안 (4학년 사회과)

( 사회 )과

「재미있는 수업 연구회」활동 결과 보고서



 

 


관련과목

사회

학년

5

관련단원

(제재)

2.정보화 시대의 생활과 산업

(2)첨단기술과 산업의 발달

활동주제

육색사고모자 기법을 적용한 수업

일시 및 장소

2008.10.05 좌동초등학교 4학년 5반 교실

참석자

배은희, 한미순, 류경옥, 김자영(발표자)

활동내용

♦ 연구주제 ‘육색사고모자기법을 적용한 사회과 수업’ 관한 워크샵 개최

♦ 육색사고모자기법을 적용한 효과적 수업연구에 관한 토의

배은희 : 일반 토론 수업과 달리 육색사고 모자 수업은 입장변화를 자유롭게 할 수 있도록 교사의 충분한 설명이 필요함.

한미순 : 처음 시도하는 수업인 만큼 우선 2가지 색깔을 사용해 수업을 해보면 좋겠음. 차츰 훈련되는 과정을 보고 색깔 수를 3-4가지로 선택하여 활용하는 것이 바람직함.

류경옥 : 이미 같은 의견을 낸 아동이 있다면 다른 의견을 내도록 하여 다양하고 창의적인 의견제시와 확산적 사고의 기회를 갖도록 하는 것이 좋겠음.

김자영 : 같은 색깔의 사고들 가운데 비슷한 것끼리 묶어 일반화 시키고 그것들 가운데 쟁점을 발견하고 쟁점을 만들어 쟁점 토론을 하도록 함.

기대효과

▶ 다양한 의견 제시를 통해 창의적 사고기회를 가질 수 있고, 의견들을 일반화하고 쟁점을 발견하는 과정에서 추리력과 통합적 사고력을 기를 수 있음.


사회과 교수․학습 과정안

단 원

2.-(2)첨단기술과 산업의 발달

대 상

5학년

본시주제

유전자 조작 농산물을 생산하여야 하는가?

지도교사

학습목표

토론을 통하여 문제의 원인과 해결방안을 글로 쓸 수 있다.

수업형태

토의 학습( )

토론 학습( 0 )

수업 전 준비

• 유전자 조작, 생명복제 관련 자료 알아 보기

• 2색의 코팅된 종이, 보드마커, 자석, 토론공책


단계

학습과정

교 수 - 학 습 활 동

시간

(분)

자료 및

유의점

도입

전개

학습동기

유발

학습문제

제시

학습 활동 안내

학습활동

▣ 유전자조작 식품에 대한 뉴스를 듣는다.

▣ 주제 확인하기

유전자를 이용한 식품을 만들어야 하는가?


▣ 학습 순서 알아보기

∙ 활동1 : 토론 준비하기

∙ 활동2 : 모둠별로 의견내기

∙ 활동3 : 쟁점 찾기 및 쟁점 토론

∙ 활동4 : 최종입장 정리

▣ 활동1 : 토론 준비하기

- 논제 배경과 상황 알아보기

- 용어 정리하기

▣ 활동2. 모둠별로 의견 내기

∙ 모둠별로 PMI 활동하기

- P(plus)적 사고 : 긍정적, 발전적, 장점, 좋은 감정

- M(minus)적 사고 : 부정적, 퇴보적, 단점, 나쁜 감정

∙ P사고와 M사고에 대하여 토론하기

- 분홍색 - P 사고를 한 문장으로 쓰기

- 하늘색 - M 사고를 한 문장으로 쓰기

- 의견은 시간 내에 마음껏 발표하기

- 칠판에 자석으로 고정 (색깔별로)

- 이미 같은 의견이 있는 경우는 다른 의견으로 고치기

3′

2′

3′

10′

PPT 자료

8모둠 구성

포스트 잇,

결과표


단계

학습과정

교 수 - 학 습 활 동

시간

(분)

자료 및

유의점

전개

정리

학습정리

▣ 활동3. 쟁점 찾기 및 쟁점 토론

∙ P 사고와 M 사고 중 쟁점 2-3개를 찾기

- 비슷한 것끼리 묶기

- 쟁점을 발견하고 쟁점 만들기

∙ 쟁점 토론하기

- 교사가 사회자 역할을 하면서 쟁점을 한 가지씩 토론

- 발언권을 얻고 끝까지 경청하기

- 찬반을 따로 정하기 않고 자유롭게 토론하기

- 토론 도중 입장이 바뀌면 바뀌는 대로 토론하기

▣ 토론 후 활동 정리하기

∙ 쟁점에서 찬성 반대 논쟁에 대한 근거 조직하기

- 찬성 또는 반대 입장에서 관련 근거 개조식으로 짜기

- 정리된 입장에 맞게 4개 문단의 글 쓰기

15′

7′

(아동 스스로 쟁점을 발견하고 토론하도록 유도한다.)


(찬반을 나누지 않기 때문에 입장변경에 대한 부담이 없도록 조력해 준다.)

(청중은 토론 내용을 듣고 메모하도록 한다.)


평가

계획

< 관찰, 상호, 토론 결과물에 의한 평가>

◇ 논제에 대한 바른 이해와 필요한 자료를 준비하였는가?

◇ 타당한 근거를 들어가며 자신의 의견을 제시하는가?

◇ 토론 진행 중 다른 사람의 의견을 경청하며 상대방에 대한 예의를 잘 갖추었는가?

◇ 기록 내용이 체계적이며 토론 내용을 메모 하였는가?